[(대구)조은뉴스=김영환 기자] 대구시는 지역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경상북도와 함께 엑스코에서 30일 2015 대구경북 그랜드 포럼을 공동 개최한다.

대구·경북, 상생으로 희망을 쓰다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 날 포럼은 개막식과 주제별 세션으로 구성된다. 권영진 대구시장과 김관용 경상북도지사를 비롯해 각급 기관장, 국회의원, 시의원, 관련 전문가 등 지역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오피니언 리더와 시민 2,000여 명이 참석한다.

올해는 예년과 달리 기존의 틀에 박힌 개막식에서 벗어나 대구시장과 경북도지사의 축사를 대신해 기조 토론이 진행된다. 사회자(대구대학교 홍덕률 총장)가 제시하는 주제에 대해 대구시장과 경북도지사가 토론을 진행하며, 의견 제시와 자유 토론 후에는 시·도민들의 질문에 대해 응답하는 소통의 시간도 마련할 계획이다.

이번 기조토론은 대구시장과 경북도지사가 평소 가지고 있던 대구·경북 상생에 관한 생각들을 표현함으로써 상생 의지를 강조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기조 토론에 이어 지역의 자연적·문화적 여건을 최대한 활용한 그린도시 조성과 에너지 절약에 앞장서 온 기관·단체에 대한 그린대상 수여식도 진행되며, 개막식 행사는 TBC 대구방송을 통해 대구·경북 전역에 생중계될 예정이다.

전문가 포럼 세션에서는 협력을 통한 대구·경북 미래전략이라는 부제 아래 △대구·경북, 상생협력 어떻게 할 것인가 △창조경제시대, 대구·경북의 협력방안 △문화융성과 상생발전에 대해 집중 토론한다.

이번 세션을 통해 대구·경북의 역량과 잠재력을 결집해 지역발전의 새로운 돌파구를 찾기 위한 현실성 있는 대응전략을 집중하며, 대구·경북의 신성장동력 정책을 홍보하는 홍보관도 함께 운영해 앞으로 두 지역이 나아가야할 미래 발전상에 대한 이해도 높일 계획이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지금까지 대구·경북은 전국에서 가장 모범적인 상생협력의 길을 걸어와 다른 지역에서 부러워 할 정도로 커다란 성과를 이루어왔다”며, “경북도청이 이전하더라도 제도적 장치와 시·도민의 참여기회 확대를 통해 상생의 틀을 더욱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