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4대협의체장 간담회 개최

[(대구)조은뉴스=김영환 기자] 전국시도지사협의회(회장 유정복 인천광역시장),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회장 박래학 서울특별시의회의장),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회장 조충훈 순천시장), 전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회장 천만호 부산동래구의회의장) 등 지방4대협의체의 대표들이 한자리에 모인다.

지방4대협의체 대표들은 오는 29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소연회장)에서 새로 취임한 대표들의 상견례를 겸하여 간담회를 가질 예정이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2015년 지방4대협의체가 공동으로 추진한 사업들을 점검하고, 향후 지방의 발전과 국가의 성장을 위한 공동의 과제들을 발굴‧추진하는데 의견을 같이 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민선 지방자치 20주년이 되는 해로, 국가의 성장과 발전이 한계에 봉착해 있는 현재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국가와 지방 모두 혁신적 쇄신과 이를 위해서 지방4대협의체가 상호 협력할 것을 합의할 것으로 보인다.

대표들은 지역주민의 대표자이자 지방행정의 책임자로서 국가와 지방의 변화가 있어야 지역주민을 위한 진정한 지방자치제도를 구현해 갈 수 있다는데 뜻을 같이 한다.

이를 위해 △지방재정 확충방안 마련 △개헌 논의를 대비해 지방분권형 헌법개정안 마련 △지방분권 개헌에 대한 공감대 확산 △지방자치의 근간이 되는 지방자치법의 전면 개정 등 추진 사항을 논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