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조은뉴스=김영환 기자] 대구시는 도시철도 3호선 신서혁신도시 연장 사업이 국토교통부 자체 심의를 통과해 국토교통부 예비타당성 조사대상 사업으로 선정됐다고 지난 23일 밝혔다.

본 사업은 지난 4월 개통해 운행 중인 도시철도 3호선을 종점(용지역)에서 대구스타디움을 거쳐 첨단의료복합단지와 신서혁신도시로 이어지는 총 13km를 연장하는 사업으로 4천918억 원(국비 60% 시비40%)의 사업비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대구시에서 자체 타당성 검토 결과 BC 0.95로 사업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지난 6월 국토교통부에 예타 대상사업으로 신청했으며, 국토부 자체 심의를 거쳐 이번에 기획재정부에 심의를 요청하게 됐다.

기재부에서 사전검토를 통해 예타 대상사업으로 선정되면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수행하는 약 6개월간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거쳐 내년 상반기 경 사업추진 여부가 판가름 날 전망이다.

대구시 김종도 도시철도건설본부장은 “3호선 연장사업은 대구야구장과 첨단의료복합단지, 신서혁신도시 등 대규모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어 승객수요가 충분하다”며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도 필요한 사업인 만큼 중앙부처와의 긴밀한 협의를 통해 반드시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본 사업이 기재부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면 기본계획 및 기본·실시설계를 거쳐 2020년에는 착공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