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은뉴스=조대형 기자]   서울시가 곧 다가올 노인인구 100만 시대를 대비, 노인복지의 양적·질적 수준을 획기적으로 끌어올릴 신 개념 노인복지인프라를 내놨다.

서울시는 서울 노인정책의 메카 기능을 수행할 ‘9988 복지센터(가칭)’와 서울 동서남북 4개 권역에 수영장, 헬스장, 공연장 등을 갖춘 대규모 ‘어르신 행복타운(가칭)’을 구축하는 등 총 5개 노인복지복합시설을 건립하는‘1센터+4타운’계획을 3일 발표했다.

도심지인 종로구 경운동에 6천 평 규모로 들어서는 ‘9988 복지센터(가칭)’는 도심권 중심에서 노인 정책 연구개발과 다양한 복지서비스 기능을 수행하면서 4개 권역에 설치되는 ‘어르신 행복타운(가칭)’을 종합 지원하는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게 된다.

새로 들어설 시설들은 급증하는 노인인구, 어르신들의 다양한 욕구를 반영해 구상한 것으로서, 은퇴 후 어르신들이 아침부터 저녁까지 고품격 여가 문화생활을 마음껏 즐기고, 치료· 보호받고, 보람 있는 사회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원스톱·토털서비스 공간으로 자리매김 하게 된다.

2009년 9월 현재 서울에는 약 92만7천명의 노인(전체 인구의 9.07%)들이 생활하고 있으며, 서울의 인구 고령화 속도는 세계에서 유래를 찾아 볼 수 없을 만큼 빨라 통계청 인구추계(08.10.1)에 의하면 2012년엔 노인인구가 100만 명을 돌파하고, 2019년엔 14.1%로 고령사회, 2027년에는 20.3%로 초고령 사회로의 진입이 예상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서울시의 이번 대책은 노인복지정책의 패러다임을 과거 ‘저소득층 노인을 위한 보호 중심의 복지서비스’에서 시대 변화에 따라 다양화·세분화된 일반 노인들의 다양한 복지 욕구까지 담아내는 ‘보편적·능동적 복지서비스’로 전환하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동안 서울시는 어르신들을 위한 노인종합복지관 30개소, 소규모 노인복지센터 13개, 경로당 3,061개소 등 지역 커뮤니티 중심의 중소규모 노인복지시설을 지속 확충, 운영해 왔으나, 시설협소 및 노후화, 한정된 프로그램 등으로 서비스의 질 저하 등의 문제점이 제기돼 왔다.

이용계층이나 프로그램도 주로 저소득층 중심이어서 우리 주변의 모든 어르신들을 아우른 활발한 이용을 유도하기엔 양적 질적으로 한계가 있는 실정이었다.

오세훈 시장은 “이번에 발표한 서울시 노인복지 정책은 보호와 지원을 넘어 다양한 계층의 어르신이 최고급 시설과 전문화된 서비스를 당당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능동적 서비스로 한 단계 나아감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서울시는‘1센터+4타운’를 재정여건 등을 고려해 단계별·권역별로 연차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시는 올해부터 타당성 용역조사를 실시하고, 중기재정계획과 연계하여 사업이 조기에 완공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사업에 투입되는 예산은 총 6,238억 원으로서, 이 중 건강보호센터 확충에 소요되는 비용(348억×4개소=1,392억원)은 국고 보조금을 받아 충당할 계획이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desk@egn.kr]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