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학벌이나 스펙보다는 직무능력과 열정만 보고 채용을 확대하겠다고 나서면서 각 시도교육청과 지자체가 고졸취업 실적에 팔을 걷었다. 한편 지난달 26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안민석 새정치민주연합(오산) 의원이 26일 교육부에서 제출받은 '최근 3년간 교육부 산하 공공기관 및 준정부기관 직원 채용 현황'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총 23개 기관에서 9600명을 신규 채용했다. 그러나 이 가운데 고졸자는 130명에 불과해 고졸 출신 직원 채용률은 3년 연속 1%대에 머문 것으로 나타나 정부의 고졸 취업 정책이 표류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제주특별자치도(도지사 원희룡)에서는 청년들의 취업을 지원하기 위하여 오는 9월 3일 제주시민회관에서 도내 고졸(예정) 취업 희망자를 대상으로 '2015 특성화고 청년드림 Job Fair' 행사를 개최한다. ‘특성화고 청년드림 Job Fair’ 행사는 다양한 취업처 발굴과 리조트월드제주 채용설명회와 함께 유망직종(농산물 온라인 쇼핑몰 운영, 일러스트 캐럭터 디자인, 영상편집디자인, 공정 여행기획 등)설명회, 면접코칭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우수한 청년 인재를 채용할 수 있는 만남의 장으로 마련된다.

울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복만)은 지난 25일 남구 옥동 문화뷔페에서 ‘2015 산관학 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번 협의회에서는 우리나라 학교중심의 직업교육과 스위스의 산업현장중심 도제식 직업교육의 강점을 접목한 새로운 한국형 직업교육인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지원 사업운영 계획, 지역 내 기업체와 네트워크 구축, 우수기업체 발굴 및 산학연계 등을 통한 고졸 채용 확대, 9월 예정인 취업박람회 취업채용관 운영 등에 대해 안내했다.

부산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은 오는 26일 오후 4시 시교육청 중강당에서 대상학생 20명이 참가한 가운데 ‘2015년 특성화고 글로벌 현장학습 출정식’을 개최했다. 이번 출정식은 시교육청이 부산 특성화고 직업교육에 활력을 주기 위해 의욕적으로 추진해 오고 있는 글로벌 인재 양성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진행된것으로, 올해 선발된 특성화고 학생들의 해외 인턴십에 임하는 각오를 다지고 격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강원도교육청(교육감 민병희)은 지난 18일 도교육청 6층 대강당에서 특성화고 취업7080 목표 달성을 위한 ‘강원취업지도교사협의회’ 발대식을 개최했다. 강원취업지도교사협의회는 취업7080 목표달성을 위한 ▲산학일체 특성화고 직업교육 지원 ▲취업지원 컨설팅 ▲학교별 우수 취업지원 프로그램 발굴과 홍보 등을 위한 협의체로 운영기획단, 연수교육단, 대회협력단의 3개 지원단으로 운영된다. 이번 발대식은 초·중학교 및 특성화고 학생과 학부모, 교사를 대상으로 취업 진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개발한 스마트웹 앱 ‘강원하이잡(hijob)’ 시연회도 열릴 예정이다.

경기 오산시(시장 곽상욱)는 관내 특성화고 취업 지원과 '선취업, 후진학' 인식 확산을 위해 오산정보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특성화고 뉴딜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오산시 일자리센터 주관으로 운영되는 이번 프로그램은 오산정보고등학교 학생 중 취업 희망 학생을 선발해 자기 이해(홀랜드 흥미검사, 직업가치관), 직업의 이해(노동시장의 이해 및 직업정보 분석), 구직역량강화(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법), 면접역량강화(이미지 메이킹 및 모의면접) 등의 교육으로 이뤄진다. 교육일정은 지난 24일부터 9월 11일까지 총 18시간의 교육시간(집단상담 16시간, 개별상담 2시간)으로 운영된다.

경기 안성시(시장 황인성)는 28일 한경대학교 산학협력관에서 특성화고 졸업예정자를 위한 채용박람회를 열었다. 이날 채용박람회에는 두원공고, 가온고, 죽산고, 일죽고 등 4개 학교 졸업예정자 200여명이 참석해 ㈜에이테크오토모티브, 동일제강(주), ㈜테키스트 등 10개 기업과 취업상담을 했다. 기업은 기계설비, 품질검사, 디자인, 물류, 사무 등 17개 직종에 58명을 채용할 예정이며 최종합격자는 오는 9월말 발표한다.

공고(현 특성화고) 출신 취업교육전문가 교육그룹 더필드 이희선 본부장은 "고졸 학생들에게 기업에 대해 장미빛의 상상만 제시하고 정작 취업을 하면 교육과 임금, 복리후생 등이 대졸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족한 게 현실이다"면서 "고졸 취업예정자들에게 학교에서부터 직직예절 등 신입사원 예비교육과 같은 철저한 직장적응을 훈련과 더불어 대졸자에 비해 차별받지 않는 복리후생과 인프라를 만드는 게 우선이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