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조은뉴스=온라인뉴스팀]  제15회 목포세계마당페스티벌에 수많은 관람객이 다녀가 역대최고의 축제로 기록되며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지난 8월 27일부터 30일까지 목포원도심 차안다니는 거리 일대에서 뜨겁게 펼쳐진 목포세계마당페스티벌은 목포시민, 전남도민, 국내외 관광객 등이 대거 몰려들어 이 일대 교통이 마비될 정도로 대박인파를 기록했다.

전국 최초로 딱딱한 개막식을 없앤 개막놀이에서는 이낙연 전남도지사, 박홍률 목포시장 등 주요내빈들이 축사대신 용과 호랑이 빅파이터로 출연해 용호깃발을 흔들자 축제방문객들의 뜨거운 호응과 박수갈채가 쏟아졌다.

길놀이 퍼레이드는 온몸에 용과 호랑이 바디페인터, 용호무예단, 시민커뮤니티댄스단, 목포풍물패연합, 어린이용호단, 시민워크숍단 등 20여팀이 행렬에 참여했고 그 뒤를 이어 관람객들이 엄청나게 몰려들어 봇물이 터지듯 대성황을 이뤘다.

이번 축제에 참여한 단체는 미국, 뉴질랜드, 멕시코, 아프리카, 일본 등 해외공연팀 9개국 13팀, 개막놀이 20팀, 국내공연 38팀, 전남공연33팀, 전남지역 프리마켓 70팀 등 총 174팀 천여명으로 집계돼 역대 최고의 프로그램과 참여를 과시했다.

공연예술축제 관련전문가들은 목포세계마당페스티벌에 대해 지극히 한국적인 도시축제모델로 정착되어 한국의 자랑이 되었고 세계적인 축제로 발돋음했다고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또한 프로그램면에서도 중앙문화에 치우치지 않고 예향남도 인프라를 충분히 살려 건강한 참여형 축제로 거듭났다고 평가했다.

특히 원도심활성화 및 목포근대문화 보존과 계승의 일환으로 마련된 기획이슈 ‘역사의 거리공연여행’은 총 8마당으로 구성해 여행단 모집부터 신선한 프로그램으로 관심을 끌어 전국적인 화제가 되었다. 이 프로그램은 축제 주최측인 극단갯돌이 2005년부터 시작한 국내최초 프로젝트이기도 하다. 여행단은 당초 60명 정원을 넘어서 150여명에 육박하는 참가자들이 몰려 목포진, 근대골목, 일본다다미방, 유달초교, 이훈동정원 등 여행코스를 돌면서 목포대 최성환 교수의 해설, 공연과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즐거운 나들이를 기획했다. 서울경기 등지에서 찾아 온 여행자들은 아름다운 근대건축물에 반했고 역사문화를 색다른 방식으로 기획한 저력에 대해 높은 평가와 지지를 보내왔다.

줄타기, 풍물놀이, 탈놀이, 마임, 서커스, 콘서트, 인형극, 퍼포먼스, 놀이극 등의 다양한 공연은 가족단위 관람객들의 환심을 가져와 최고의 즐거움을 선사했다. 공연을 본 축제관람객은 한 SNS에서 아이들을 데리고 갔었는데 진짜 여느 축제보다 좋고 재미있었고 1년을 기다리는게 아쉽다고 밝혔다.

초청된 국내외 공연예술가들은 관객들이 시간표를 미리 보고 공연시작 전에 자리를 찾고 공연자와 관객의 호흡을 잘 맞추는 등 수준 높은 공연문화에 호감을 보여 다시 오고 싶은 축제로 평가했다.

목포세계마당페스티벌에서 예술감독을 맡은 손재오 연출가는 이번 축제결과에 대해 “옛 장터와 같은 한국적 정서에 맞는 최고 수준의 마당문화가 만들어 졌고 침체된 원도심에 미래발전상을 제시하는 중요한 자리가 되었다”며 “목포세계마당페스티벌은 이제 15년의 민간축제 전통을 이어오면서 안정적인 기반구축으로 세계수준의 공연예술축제가 되었다”고 말했다.

한편 목포세계마당페스티벌은 문화체육관광부 대표공연예술제로 2년연속 선정 및 A등급 최우수 평가를 받았다. 지역과 세계를 넘나드는 다양한 공연을 통해 지역은 물론 다양한 분야의 문화예술 발전에 상당한 기여를 했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