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감리, 교량공사 부실로 붕괴우려 ‘고발’
시, 사건은폐 ‘물의’…국가감사원 조사 착수

[조은뉴스(울산)=강성태 기자]   울산시가 숙원사업으로 진행 중인 온산 국가 산업단지 진입도로 개설공사가 설계당시 공사비가 부풀려진데다, 일부 공사구간은 부실 시공됐다는 주장이 제기돼 파문이 일고 있다.

시는 이 같은 사실을 현장근무자에 의해 사전 보고를 받았으나, 당시 조사에 나섰던 조사관을 인사 조치시키고, 비리의혹 자체를 덮어버린 것으로 알려져 감사당국의 진상조사가 뒤따라야 한다는 지적이다.

본지는 최근 이 공사에서 감리원(현장조사 및 분석, 기술적 검토, 기성 및 준공검사 등을 수행)으로 근무했던 J모씨가 국가감사원에 제출한 탄원서를 단독 입수했다.

J씨가 감사원에 제출한 탄원서에 따르면, 교량공사의 기초과정에서 교량을 지탱하는 강관파일 등의 부식을 막기 위해 방수제를 사용하도록 설계돼 있으나 당시 공사에서는 방수시설 없이 시공됐다.

이 때문에 교량을 지탱하는 강관파일 등에는 방수시설 없이 부실시공 되는 바람에 내부에 물이 고여 있는 상태에서 기초공사가 마무리돼 교량 붕괴 등 심각한 부작용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게다가 J씨는 지난 6월 24일 국가감사원을 통해 이 같은 비리사실을 알렸고, 이후 울산시에서 조사가 진행돼 자신과 감리단장이 조사를 받았지만, 이에 따른 조치가 이뤄지지 않아 사실관계를 확인한 결과 조사담당자마저 인사 조치되면서 사건자체가 묻혀버렸다는 것이다.

J씨는 또 이 사업은 설계당시부터 상당부분의 공사비가 부풀려져 있는 것으로 확인돼 10억 원 가량의 예산을 절감할 수 있는 공종(공사의 종류)을 시공사에 통보했는데, 지난 9월 23일 급작스럽게 자신이 속한 회사자체를 공사현장에서 퇴출시켜버렸다고 주장했다.

J씨는 29일 본지와의 전화통화에서 “현장을 관리 감독하는 감리원에서 공사 비리를 신고했는데, 조사는커녕, 오히려 불이익을 주는 경우가 어디에 있느냐”며 억울함을 호소하면서, “사건의 진상을 철저히 조사해 공사 비리를 바로잡아달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울산시 감사실 관계공무원은 “공사 비리에 대한 제보를 국가감사원을 통해 전해 들었지만, 당시에는 심각성을 느끼지 못해 자체 감사에 착수하지 못했다”며 “현재 국토해양부에서 조사 중에 있는 사안이라 결과를 지켜본 후에 사후처리를 해 나갈 방침”이라고 해명했다.

한편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은 지난주께 국가감사원의 지시로 현재 J씨의 주장을 토대로 현장조사를 벌이고 있어 조사결과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desk@egn.kr]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