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조은뉴스=온라인뉴스팀]  경상북도는 30일 오전 10시 대구경북경제자육구역 경산산업지구 개발 첫 결과물인 ‘첨단 메디컬 융합섬유센터’ 준공식을 가졌다.

이 자리에는 최경환 경제부총리, 이관섭 산업통상자원부 제1차관, 이인선 경상북도 경제부지사, 최영조 경산시장, 장대진 도의회 의장을 비롯하여 지역 섬유관련 산학연 관계자, 지역주민 300여명이 참석했다.


첨단메디컬 융합섬유센터는 지역의 풍부한 의료인프라와 세계 수준의 섬유 및 소재 생산기술을 바탕으로 지역 전통 주력산업인 섬유산업을 고부가가치 융합소재 산업으로의 전환을 촉진함은 물론 의료용 융합 소재 제품의 만성적 무역적자 해소와 수출산업화를 촉진하기 위한 것으로 경산시 와촌면 소월리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 경산지식산업지구내 대지 5,369㎡, 지상 5층 규모로 지난 2011년 총 952억원(국비 647, 도비 114, 경산시비 49, 민자 142)의 예산을 투입하여 지난 4월 완공하였다.

첨단메디컬 융합섬유센터는 국내 최초의 의료·소재 융합산업 기반으로 메디컬섬유소재와 관련된 시험분석 및 시제품 제작장비 89종을 갖춤으로서 관련된 기업에 기술개발 지원은 물론 시제품 생산까지 원스톱으로 지원이 가능하다.

메디컬 섬유는 질병 예방이나 치료용에 사용되는 각종 섬유로 크게 치료·수술용(인공혈관, 혈액투석필터 등)과 헬스케어·위생용(가운, 마스크, 기저귀 등) 2분야로 나누어지며 세계시장 규모는 2010년 기준으로 240만톤, 82억 달러이며 매년 4.5% 이상 급성장하고 있다.

경상북도는 풍부한 의료 인프라와 산업간 융복합화의 근간이 되는 IT, 신소재 산업의 최대 집적지인 지역의 장점을 십분 활용하고, 경산지식산업지구 내 조성될 메디컬 섬유단지를 전략적으로 연계해 경북을 메디컬 섬유산업의 허브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경상도는 첨단메디컬 융합 섬유센터를 중심으로 메디컬 융합소재 관련 실용화 환경을 조성하고 관련 기업의 집적화를 촉진시키기 위해 ‘메디컬 섬유융합소재산업 활성화 사업’을 추가로 추진하기로 하고 현재 국비 확보를 위해 중앙부처, 국회 등과 구체적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준공식에서 이인선 경제부지사는 “첨단메디컬 융합섬유센터가 글로벌 신시장 개척의 선봉 역할을 훌륭히 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앞으로 “첨단메디컬융합센터를 중심으로 지역의 강점인 의료와 섬유산업간의 융합을 촉진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신성장동력을 창출해 앞으로 경북의 산업현장에서 창조경제가 구체적으로 실현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