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조은뉴스=온라인뉴스팀]  고품질 영상콘텐츠 제작으로 한류 확산의 중심이 될 국내 최대 규모의 드라마·영화 제작 스튜디오인 ‘고화질(HD)드라마타운’ 조성이 본격화된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와 대전광역시(시장 권선택),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송성각)은 7월 23일(목) 대전엑스포과학공원 내 사업부지에서 정부·국회·지자체 주요 인사 및 방송콘텐츠 제작사·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고화질(HD)드라마타운’ 기공식을 개최한다.

국내 최대 규모의 영상콘텐츠 제작 환경 조성…2017년 6월 완공 목표

고화질(HD)드라마타운은 대전광역시 엑스포(EXPO)과학공원 내에 대지면적 66,115㎡, 연면적 32,040㎡(지하 1층, 지상 2층) 규모로 조성된다. 이 사업부지는 대전광역시가 30년간 무상으로 제공하며, 총사업비는 국고 789억 원(문체부)과 지방비 10억 원(대전광역시) 등 799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2014년 5월 건축허가(대전시 유성구청)를 받은 이후 문화재 시굴 조사, 환경 영향 평가 등, 본격적인 건축에 앞서 필요한 사전 절차 진행을 이미 완료한 상태이며, 2017년 6월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대형 전천후 스튜디오 및 전문시설 갖춘 특수 스튜디오, 미술센터 등 조성

고화질(HD)드라마타운 스튜디오는 크게 ‘대형 스튜디오’와 ‘특수시설 스튜디오’로 나뉘어 조성된다. 대형 스튜디오는 5,065㎡형(1,500평형) 1실, 3,410㎡형(1,000평형) 1실, 2,230㎡형(600평형) 2실 등 총 4실이 조성되고, 특수시설 스튜디오는 특수시설 스튜디오, 특수효과 스튜디오, 다목적 야외 오픈스튜디오, 미술센터 등으로 구성된다. 그 외에도 분장실, 대기실, 시사실, 간이숙소, 회의실 등 부대시설이 함께 조성된다.

드라마, 영화 등 창조경제의 핵심인 영상콘텐츠산업 육성의 거점 역할 기대

최근 들어 대규모 시설을 필요로 하는 영상콘텐츠의 제작이 증가하고, 영상 제작 기술이 급속히 발전하면서 고품질의 영상콘텐츠 제작을 위한 집적화된 첨단 영상제작 인프라의 수요가 증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문체부는 2011년부터 고화질(HD)드라마타운의 조성을 추진해 왔으며 이번에 기공식을 개최하게 된 것이다.

고화질(HD)드라마타운은 고화질 영상물 제작에 필요한 다양한 규모의 스튜디오 환경을 종합적으로 제공하여 제작기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하고, 전문시설을 특수 스튜디오 내에 세트화하여 상시 촬영이 가능한 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로써 드라마와 영화는 물론, 광고(CF), 다큐멘터리, 교양정보물, 예능오락물 등 다양한 분야의 영상콘텐츠 제작업계에서 고화질(HD)드라마타운을 활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고화질(HD)드라마타운은, 콘텐츠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투자 및 연구개발(R&D)의 확대를 통해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추진하는 데 중요한 거점이 될 것이다”라고 기대를 밝히며, “국내 경쟁력을 가진 영상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기반으로서 한류 확산의 중심 역할을 하게 될 고화질(HD)드라마타운의 건설이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대전엑스포과학공원은 고화질(HD)드라마타운 조성을 통해 첨단기술 및 창조경제의 거점으로서 그 중요성이 증대될 것으로 기대되며, 충청권 내 역사·문화·관광 자원과의 연계가 강화되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