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조은뉴스=온라인뉴스팀]  한림대학교 한림과학원이 발간하는 학술지 <개념과 소통>이 2015년 7월에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로 선정되었다.

<개념과 소통>은 한림과학원이 한국연구재단의 후원으로 수행하는 인문한국(HK)지원사업의 일환으로 발간하는 학술지이다.


2008년 6월에 창간호를 낸 이래 매년 2회 발간하여, 2015년 6월에 제15호를 간행하였다.

2011년에는 창간 3년(통권 6호) 만에 ‘등재후보’ 학술지로 선정된 바 있다.

‘등재후보’, ‘등재지’ 선정은 신생 학술지로는 최단 기간에 이루어낸 것이다.

<개념과 소통>이 짧은 기간에 등재지로 선정된 요인은 개념사를 선도하는 특화된 저널로 무엇보다 한림과학원의 인문한국 아젠다 ‘동아시아 기본개념의 상호소통 사업’에 연계되어 ‘개념사’라는 독특하고 학제적인 연구 분야를 개척해왔기 때문이다.

<개념과 소통>은 특집과 논문 외에도 ‘서평’, ‘동향과 전망’, ‘문헌해제’, ‘자료정선’ 등 다양한 구성을 통해 개념사의 대중적 기반을 넓히는 데에도 적지 않은 기여를 거두었다.

한림과학원 김용구 원장은 “<개념과 소통>은 앞으로 서구의 개념사 이론을 동아시아에 적용하는 단계를 넘어, 동아시아의 역사 경험이 응축된 새로운 개념사 연구를 진척시켜 서구 및 다른 문화권의 사례와 대화하는 세계적인 학술지가 되고자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