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조은뉴스=온라인뉴스팀]  메르스로 인해 6월중 국내관광객이 50~60% 감소하고 해외는 중단과 함께 계획된 상품이 거의 취소된 상황이다.

현재 국내는 80~90% 회복되고 주 성수기인 7월 중순 완전 회복 전망이며, 해외도 FIT를 중심으로 서서히 회복세를 보이며 일본 동남아 등에서는 7월말부터 마케팅 본격화 전망이다.

이에, 강원도에서는 메르스 여파로 침체된 관광경기 회복을 위해 ‘강원관광 활성화 특별대책’을 마련하고 국내외 관광객 유치에 발 벗고 나섰다.

이를 위해, 오는 7월14일 ‘수도권 BIG캠페인’을 시작으로 관계기관, 업계 합동대책회의와 주요 관광시장 현장 간담회를 개최하고, 하반기 추진예정인 해외시장 마케팅 계획을 모두 앞당겨 7~9월 중에 집중 추진할 계획이다.

‘강원도로 갈래요’ ‘수도권 BIG캠페인’ 전개

7월14일 11시부터 서울 광화문, 시청, 청계천 일원에서 최문순 강원도지사를 비롯한 한국관광공사, 강원관광협회, 리조트, 외식업계, 숙박업계, SNS기자단, 6개 시군 부단체장, 18개 시군 공무원 등 200여명이 참가하여 관광객 유치 특별 캠페인을 펼칠 예정이며, 윤다훈, 류시현 등 인기 연예인도 강원도 관광활성화를 위하여 적극 동참할 예정이다.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앞 특별무대에서 ‘강원도로 갈래요’ 구호 제창에 이어 광화문, 서울시청, 청계천로 등 3개 코스로 나누어 거리캠페인을 실시하고, 시민참여 퀴즈이벤트, 지역 수산물 시식회 등 부대행사와 식전행사로 정선 아리랑 공연도 펼쳐진다.

강원관광 활성화 현장대책회의 개최

오후 3시30분부터 외국인들이 많이 찾는 강릉‘선교장’회의실에서 메르스로 침체된 강원관광 활성화를 위한 유관기관·업체 합동으로 대책회의를 실시한다.

이번 대책회의는 최문순 강원도지사를 주재로 동해안 6개 시군 부단체장, 여행업, 숙박업, 외식업, 전통시장 등 관련 업계 대표를 비롯하여 한국관광공사, 도관광협회 등 30여명이 참석하여 메르스로 타격을 입은 도내 관광업계에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는 대책과 방안을 논의한다.

속초 대포항 활성화 지역설명회 개최

오후 5시부터는 속초 대포항에서 대포수협 관계자, 대포번영회, 어촌계, 지역 주민 등이 참여하는 가운데 활성화 ‘특별대책 설명회’가 개최된다.

특별대책’은 장기간 침체된 대포항의 관광경기를 되살리기 위해 강원도와 속초시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대포항 일원에 야간 관광 콘텐츠를 조성하고, 활성화를 위한 전문가 컨설팅, 특별광고, Love in 속초(가칭), 주중세일 등을 협의하여 본격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넷째, 속초 수산시장 캠페인·간담회 개최

오후 6시부터는 속초 관광수산시장에서 속초 지역 관광경기 활성화를 위한 캠페인과 지역주민 간담회 등이 이어진다.

최문순 강원도지사와 속초시장, 속초시의회 의장, 속초시 번영회장 등은 속초관광수산시장 상인 등과 함께 시장 구석구석을 순회하며 캠페인을 벌일 예정이며, 이어서 시장 상인 등과 허심탄회하게 간담회도 실시할 예정이다.

강원도는 메르스 극복을 위한 특별대책이 손에 잡히고 체감할 수 있도록 기존 사업예산을 전면 조정하여 우선 집행하고 정부 추경시 필요한 예산확보에 전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기존 관광사업비 확보예산 중 16억원을 메르스 피해 극복사업비로 우선 조정하여 집행하고, 국비 11억원도 추가 확보하여 관광경기 활성화 사업 등에 투자할 계획이다.

또한, 도내 관광사업체 1차 긴급 운영자금 16억원(17개 업체)을 알선 지원한데 이어 2차 자금지원도 추진하고, 별도 도비를 확보하여 어려운 사업체에 대한 융자금 이차보전도 실시할 계획이다.

문화체육관광부, 해양수산부, 한국관광공사 등에서 확보한 추경사업에도 적극 참여하여 9월까지는 시장을 완전히 회복시킬 계획이다.

아울러, 7.14일 합동대책회의에서 논의된 사안을 반영하여 활성화 특별대책을 최종 확정하여 추진해 나가겠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