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조은뉴스=김영환 기자] 대구시가 시내버스 표준운송원가를 용역에 반영하고 회계감사를 정례화하며 행정지도를 강화해 버스업계의 투명성을 높이겠다고 18일 밝혔다.

이는 버스업계의 방만 경영 의혹 등 시내버스 준공영제 전반에 대한 자체감사 결과와 준공영제개혁시민위원회가 제시한 운송원가 절감 방안에 따라 특단의 대책을 마련, 시행하겠다는 것이다.

시는 버스업체가 지금까지 부당하게 처리한 운전직 산재보험료의 정산방법과 회계 처리 기준, 산재보험료 과다 지급, 회차지 사용료 부당지급 등 운송원가를 표준운송원가 방식으로 바꾸기로 했다.

표준운송원가는 대구시의 의뢰를 받은 전문기관이 지난 3일 용역에 착수, 오는 10월까지 마련할 예정이다.

차고지 이전에 따른 공차거리 과다산정 문제는 다음달 초 시행할 예정인 시내버스 노선개편 때 차고지 인근 운행노선을 우선 배정하는 ‘차고지 우선 배차제’를 도입해 해결하고, 복리후생비 영수증 미부착 등 업무 미숙 문제는 회계실무자에 대한 정기교육과 현지 행정지도를 통해 개선하기로 했다.

앞서 시는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 10년 만에 26개 버스업체에 대한 첫 감사를 벌여 산재보험료와 연료비 과다 지원, 수입금공동관리위원회의 미흡한 심의 기능, 수입금공동관리업체협의회의 부적정한 운영비 진행 등 12건의 위반사항을 적발했다.

대구시 정덕수 버스운영과장은 “이번 기회에 유사한 위반 사례가 생기지 않도록 관련 규정을 대폭 보완화고, 운송원가 방식을 손질해 모범적인 대구형 준공영제 모델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가 시내버스 업체에 투입한 재정지원금은 2006년 413억 원에서 해마다 증가해 지난해 948억 원에 달했으며 올해는 1천억 원이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