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피연, 인권유린과 폭력의 참상 ‘강제개종교육 사진전’ 개최

 

[(대구)조은뉴스=김영환 기자] 지난 15일 대구 중구 동성로 대구백화점 앞에서 ‘강제개종교육실태 사진전’이 개최돼 대구 시민의 발걸음을 멈추게 했다.

강제개종교육피해자연대(이하 강피연)는 5~6월 대구·경북 지역에서 개종교육이라는 미명 하에  강제로 진행된 인권유린과 폭력의 참상을 대국민 앞에 공개하는 사진전과 함께 강제개종교육을 반대하는 서명운동을 대대적으로 펼쳤다.

이날 사진전은 강제개종교육을 위해 수면제를 먹이거나 납치, 감금을 비롯해 개종교육 거부 시 벌어지는 구타로 인한 상흔의 흔적이 사진 곳곳에 드러나 시민들에게 큰 충격을 안겨줬다.

이날 강제개종교육이라는 인권 사각지대를 본 시민들은 너나없이 “아무리 가족이라도 종교가 다르다는 이유로 폭력과 감금 등을 하는 행동은 잘못됐다”며 “종교가 다르다는 이유로 폭행을 일삼는 교육은 대한민국에서 당장 없어져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실제 강제개종교육 피해자는 2006년 20명에서 2007년 75명, 2008년 78명 등으로 급증하고 있으며, 지난해는 160명이 피해를 당할 정도로 심각한 지경에 이르렀다.

특히 강제개종교육은 이혼(32%), 학업중단(78%), 퇴직(43%), 정신병원감금(14%) 등 가정 파탄으로 이어져, 사회적 문제로 확대되고 있어 개종교육 철폐가 시급하다.

 

앞서 대구경북 지역 강피연은 지난 12일까지 안동경찰서, 구미경찰서, 포항 중앙시장, 포항북부경찰서 앞 등에서 열린 ‘강제개종교육실태 사진전’을 통해 강제개종교육 피해를 경찰·시민들에게 알려 강제 개종목사들을 처벌하고, 지역 경찰들에게 강제개종교육 피해를 홍보해 경찰들의 적극적인 도움을 청했다.

또 사진전을 통해 강제개종교육피해의 진상을 알린 강피연은 개종교육 철폐 서명운동에서 포항시민 1천500여 명의 서명을 받으며 적극 지지를 얻기도 했다.

강피연 포항 대표는 “포항에서도 2011년 대형교회에서 전도사와 청년 15명이 한 여 청년을 약 15일 간 납치와 감금, 폭행을 일삼아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공동감금)’으로 판결 받은 사실이 있다”며 “우리는 폭행·감금이 고작 벌금형으로 끝난 것에 대해 이의를 제기했고, 지난달에 이르기까지도 피해자가 속출하자 사진전을 열기로 했다”고 사진전의 취지를 밝혔다.

이날 사진전을 방문한 시민 강모(여·52) 씨는 “이 시대에 이러한 현실이 일어나고 있었는지 몰랐다”며 “경찰에서 어떻게 대처 하길래 인권유린이 자행되는데도 방치되는지 모르겠고, 사진들을 보면서 끔찍함에 눈물이 날 정도였다”고 답답함을 전했다.

이와 함께 강피연은 오는 17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3시까지 경주경찰서 앞에서도 사진전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강피연은 지난 11일 서울 서대문 경찰청 앞에서 전국 강피연 회원 100여 명이 참석해 강제개종교육의 실태를 고발하는 대규모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강피연 회원들은  ‘개종교육’이라는 명목 하에 강제적으로 납치·폭행 등 명백한 범죄행위가 벌어지는 상황에서 공권력의 상징인 경찰이 임무를 다하지 않고 묵인하는 실태를 고발했다.

 

특히 최근 인천에 거주하는 이지선(여·28) 씨가 강제개종교육에 따른 납치·감금·폭행으로 2주간 실종됐음에도 경찰이 참고인 조사조차 하지 않는 상황을 두고 경찰의 적극적인 수사를 요구했다.

이날 강피연은 성명을 통해 ▲임진이 양의 고소관련 수사를 적극적으로 진행할 것 ▲이지선 양의 납치∙감금에 대해 방관하지 말고 실종수사 촉구할 것 ▲모든 경찰서에 종교자유 가정폭력 관련해 경찰의 임무를 교육하고 지휘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강피연의 자료에 따르면 개종교육 목사들은 피해자들의 가족을 통해 자신들의 교회나 인근 원룸·모텔·펜션 등에 감금해 개종교육을 강행함은 물론 용역을 고용해 납치하게 하고, 말을 듣지 않을 때는 부모를 통해 폭행을 일삼고 있다.

또 이들 개종목사들은 교육비로 최대 1천500만원까지 요구하고, 자신들에게 법적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가족에게 불법적인 일체의 행동을 떠넘기며 모든 정보를 삭제하도록 지시하는 치밀한 방법을 사용한다.

대구경북 강피연 관계자는 “강피연은 이 땅에서 강제개종교육으로 인한 피해가 없어 질 때까지 대검찰청과 전국 지방경찰청에서 시위 및 기자회견을 확대하고, 경찰청장과의 면담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