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5~10.18, 부산 자갈치시장에서

[조은뉴스=신지형 기자]   부산자갈치 축제 18번째 마당이 “오이소! 보이소! 노이소!”라는 슬로건아래 10월15일(목)부터 10월18일(일)까지 남포동 자갈치시장 일원에서 열린다.

이번 자갈치 축제는 △용신제, 길놀이, 개막식불꽃쇼 등「여는 마당 7종목」, △수산물 깜짝경매, 자갈치 수산물 퓨전요리 시연, 생선회 맛천국 등 「오이소 마당 5종목」△각종전시프로그램, 자갈치축제 한마당, 평양예술단 축하공연 등 「보이소 마당 10종목」△ 고기야 놀자, 생선회 정량 젓가락 묘기, 오징어 빨리잡기 등「노이소 마당 9종목」등이 선보인다.

부산시와 중구, (사)부산문화관광축제조직위원회는 올해 부산자갈치 축제를특색 있고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개발하고, 수요자 중심의 내실 있는 운영을 통하여 국내·외 관광객 유치를 위해 적극 노력하는 한편, 우리나라 최우수 축제로 육성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 축제는 2009 코리아푸드페스티벌(용두산공원 일대), 광복로 패션 · 아트페스티벌(광복로 거리)과 연계하여 행사공간을 확대하고, 제14회 부산국제영화제 및 2009 부산불꽃축제 기간과 겹쳐 더욱 활기찬 축제가 될 전망이며, 차 없는 거리조성과 개막식 불꽃쇼가 펼쳐져 축제분위기를 한층 고조시킨다.


개막식 불꽃쇼는 자갈치시장 앞바다인 남항에서 음악에 맞춘 불꽃을 15분간 연출하여 한국대표수산물 축제인 자갈치축제의 위상을 더 높이고, 중구·서구·영도구 등 원도심권지역 주민들에게 문화향유 기회를 확대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전망이다.

개막식은 행사 첫날인 10월15일(목) 오후 6시40분부터 자갈치시장에서 허남식 부산시장, 제종모 부산시의회 의장, 김은숙 중구청장 등 주요내빈과 시민들이 참여한 가운데 불꽃쇼 → 개막식 → 축하공연의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부산시 관계자에 따르면 “올해는 축제 분위기를 더욱 고조시키기 위해 직접 참여하여 즐길 수 있는 체험프로그램을 강화하는 등 국내·외 관광객과 시민들에게 보다 많은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제공할 예정이오니, 유사 수산물 축제와 차별화되는 우리나라 대표 수산물축제인 '부산자갈치축제'에 많은 참여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desk@egn.kr]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