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은뉴스=김주경 기자]  용인교동초등학교(교장 정유현, 이하 교동초)는 배움과 체험중심 수업혁신으로 교육공동체가 한마음으로 똘똘 뭉쳐 발전하고 있는 학교다. 특히 체험중심의 방과 후 교육과 학부모의 재능기부를 활용한 진로 교육 및 다양한 교육 기부를 중심으로 미래사회의 인재를 길러내고자 전인교육의 장을 실현을 위해 노력 하고 있다.


교동초는 창의인재를 키우는 교동 ’HAPPY 스쿨’을 비전으로 정하고 행복교육 실현을 위한 ‘H․A․P․P․Y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다. 여기서 ‘H․A․P․P․Y’ 가 의미하는 교육은 크게 바른 인성 함양을 위한 ‘Humanity’교육, 글로벌 인재육성을 위한 ‘Ability’교육, 건강 증진을 위한 ‘Physical’교육, 학부모․지역사회와 함께하는 ‘Partner-ship’교육, 그리고 마지막으로 창의•특기신장을 위한 ‘Young-star’교육을 의미다. 따라서 본교는 ‘H․A․P․P․Y 프로젝트’를 통해 다음과 같은 다양한 교육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 바른 인성 함양을 위한 ‘Humanity’교육


“Humanity"란 인간성‧인간애를 뜻하는 말로 자기 자신을 사랑하고 타인을 사랑하며 서로의 품성을 보듬어 바른 인성 함양을 하기 위해 실시하는 교육으로 다음과 같은 활동을 운영하고 있다. 학년 교육과정과 연계한 12가지 성품을 선정하는 12성품제 운영으로 성품관련 인성교육을 체험하고 있다. 아울러 더불어 함께살아가는 민주시민을 기르기 위한 학교 자치활동의 활성화를 통해 학교폭력과 인성관련 활동을 학생들이 직접 계획하여 다양하게 실천한다.


1학기에는 학교폭력예방활동(캠페인․ 포스터 그리기), 교통질서 캠페인활동(교동경찰활동․캠페인), 교내질서지키기활동(질서도우미․교내 질서왕 학급 선정), 굿네이버스 기부 활동이 전개되었고 2학기에는 바르고 고운말 쓰기 활동(노랫말 바꿔부르기대회․친구 칭찬릴레이), 불우이웃돕기 활동(천사의 손 저금통 모으기, 교내 벼룩시장운영) 을 추진해왔다. 또한 어린이의 감성을 키우고 바른 인성을 기르기 위해 창의인성샘터 교육사이트를 활용하여 다양한 인성동화, 인성훈화 및 감성을 키우는 클래식 감상교육을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하여 운영하고 있다.

△ 글로벌 인재육성을 위한 ‘Ability’교육

교동초는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하여 창의지성을 갖춘 인재육성을 위한 교육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학년별 필수 인문고전 5권을 선정, 구입하여 학급의 모든 어린이들이 인문고전을 읽고 고전을 통해 사색하고 스스로 해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통해 사고능력을 향상시켜 문제해결력을 길러가고 있으며 학년 특색에 맞는 ‘생각술술 표현톡톡’독서논술교재를 자체 제작하여 다양한 독서논술교육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아빠와 함께하는 달빛 나들이, 세계 책의날 행사, 독서골든벨, 독서달력만들기, 독서노랫말 행사 등 독서와 관련된 재미있고 유익한 행사들을 통해 독서의 즐거움을 깨닫고 폭넓은 독서를 통해 비판적 사고력을 증진해나간다.

△ 건강 증진을 위한 ‘Physical’교육

“Physical"이란 육체적, 신체적 이라는 뜻으로 교동 어린이들이 몸과 마음 즉, 신체와 정서 모두 건강한 어린이로 성장할 수 있도록 건강증진과 생태체험으로 나누어 운영하고 있다. 학년 별 스포츠클럽을 활성화 시키고 있으며 학년 별 리그경기 운영을 통해 협동의 미덕을 깨닫게 하는 동시에 건강한 몸과 마음을 길러가고 있다. 전 학년 줄넘기 인증제를 운영하고 있으며짝줄넘기대회, 긴줄넘기대회를 통해 꾸준한 체력증진을 위한 노력도 부지런히 하고 있다. 5,6학년 어린이를 대상으로 건강체력 측정과 비만도 검사를 실시하여 교동 PAPS왕을 선발하는 PAPS왕 선발대회를 실시하여, 평가결과를 토대로 신체활동처방을 하여 건강을 증진시켜 가고 있다.


학생들의 정서발달을 위해 친환경적 교육환경을 조성하고자 학부모회와 협력하여 초록쉼터를 정비하고 텃밭 운영하는 등 1년 내내 꽃피는 학교 조성에 노력하고 있다. 이 외에도학부모와 어린이가 함께 하는 법화산 생태체험활동 운영으로 생태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학교 문화조성에 한마음으로 노력하고 있다.

△ 학부모․지역사회와 함께하는 ‘Partner-ship’교육

교동 어린이들의 힘찬 성장을 위해 늘 노력하는 교사, 뛰어노는 아이들과 함께 학부모∙지역사회가 한 방향을 바라보며 함께 어우러져 다양한 교육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교동 학부모회 활동 활성화하여 학부모의 교육기부활동 및 교육참여기회의 확대를 통한 다양한 교육체험활동을 추진했다. 아빠와 함께하는 별자리체험, 학부모대상 연수실시(독서․진로), 학부모재능기부 생활미술교실(시계․발도르프인형 만들기),학부모재능기부 김장담그기 체험활동을 진행하기도 했다.


지역사회 재능기부교육가 적극 활성화되어 있는 용인교동초는 현대모비스(주) 후원 주니어공학교실, 골프 전문강사가 운영하는 꿈나무 골프교실, 수원블루윙스와 함께하는 축구교실 등 다양한 교육활동을 펼쳐가고 있다. 주니어공학교실 운영을 통해 미래 과학 기술을 이끌어 갈 학생들의 과학 기술 소양증진과 과학 기술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첨단 과학 기술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현대모비스 연구지원부의 협조를 받아 4~6학년을 대상으로 1개반(36명)으로 구성하여 운영이 이뤄지고 있다. 수원 블루윙즈 축구단은 축구 클리닉 재능기부의 일환으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이다. 1~6학년을 대상으로 축구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게 하고 축구 기본교육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기본적인 축구 기술의 습득 및 협동심과 사회성을 함양시켜가고 있다. 1~6학년을 대상으로 전문 골프강사와 함께하는 꿈나무 기초 골프교실도 함께 운영된다. 전문적인 골프 레슨을 받음으로써, 골프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갖게 하고, 체계적인 지도를 통해 골프의 기본 기능 습득해 도움이 되고 있다. 아울러 한국문화예술진흥원 후원으로 무용수업이 실시되고 있다. 3~4학년을 대상으로 다양한 신체활동 및 표현활동을 통해 아동의 창의성과 예술적 감수성을 기르고 서로 협동하여 작품을 표현하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더불어 살아가는 법을 배워가고 있다.

△ 창의•특기신장을 위한 ‘Young-star’교육

교동 어린이들이 지니고 있는 잠재능력을 발굴하기 위해 주중 및 토요방과후 활동, 꿈 키우기 프로젝트, 교내 창의체험한마당이 펼쳐지고 있다. 전교생 740명중에 방과후 참여 학생이 약 700명이 방과후 부서 교육활동에 참가함으로써 사교육비 절감 및 어린이의 잠재능력과 끼를 키우는데 기여하고 있다. 교동초는 수요자 중심의 방과후 교육이 전개되고 있으며 특히 교동 골프 교실, 리코더, 배드맨턴 부에는 200명 이상의 어린이들이 참여하여 개인의 소질과 끼를 키워가고 있다.


학년별 연 4시간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해 꿈을 탐색하고 찾으며 키워갈 수 있도록 교육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방과후 재능발표회를 통해 자신의 재능과 끼를 발휘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어린이들의 문화예술체험기회 및 창의력을 키우는 체험활동기회 확대를 위한 교동 창의체험한마당을 운영하였으며, 학년별 8-10개(총 56개)의 코너를 운영함으로써, 아이들이 창의력과 예술적 감성을 키우고 재미있는 실내놀이 및 간식코너 운영으로 행복한 학교문화를 체험토록 하고 있다. 

정 교장은 “행복한 학교, 즐거운 수업이 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무엇을 즐거워하고 다양한 체험 중심의 학습과정을 통해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기를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며 “교동초는 학생과 학부모, 교육수요자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교사와 학생, 학부모가 함께 배움중심의 학교를 만들기 위해 삼위일체의 노력을 다하고 있는 교동초 교육으로 교육 현장의 이상이라 할 수 있는 전인교육이 실현되고 있는 등 교동초 교육 철학에 많은 이들의 관심이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