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분기 자동차·조선 등은 업황이 개선되거나 호조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 반면, 정유·건설·섬유 등은 부진할 것으로 전망됐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업종별 단체 자료를 취합·발표한 ‘주요 업종의 3/4분기 실적 및 4/4분기 전망 조사’에 따르면, 미국과 서유럽시장의 침체에도 불구하고 신흥 수출시장과 내수 신차효과가 기대되는 자동차, 高선가 물량의 본격적인 출하로 수출호황이 지속되고 있는 조선업종은 4/4분기 전망이 밝은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최근 유가급락으로 업황 상승세가 꺽인 정유, 주택공급 감소 등 민간부문 부진이 지속되는 가운데 공공부문까지 하락세로 돌아선 건설, 고부가제품 중심으로의 재편과정에서 생산과 내수의 하락세가 지속되고 있는 섬유업종은 4분기 부진한 양상을 보일 것으로 예상됐다.

□ 자동차 - ‘08년 4/4분기 생산 내수 수출

‘08년 4/4분기 자동차업종은 동유럽, 중동, 중남미 등 신흥 수출시장 확대에 힘입어 3분기의 부진을 벗어나 호조세로의 반등이 예상된다. 4/4분기 수출은 전년동기대비 8.9% 증가가 전망되고 내수 역시 신차출시 효과 등이 지속되어 4.5% 증가할 전망이다. 반면 3/4분기에는 주력업체의 부분파업 등 생산차질로 인해 생산(-3.7%), 내수(-0.6%), 수출(-2.8%)이 모두 하락세를 나타냈다.

□ 조선 - 하반기 생산 수출

호황이 지속되고 있는 조선의 경우 3/4분기에 이어 4/4분기에도 생산과 수출 모두 두자리수의 높은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됐다. 충분히 확보한 일감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생산이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4/4분기 생산 물량은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25.6%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으며, 수출 역시 高선가 물량의 본격적인 출하에 힘입어 금액 기준으로 무려 78.8%의 기록적인 상승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됐다.

□ 기계 - ‘08년 4/4분기 생산 내수 수출

생산, 내수, 수출 모두 상승세를 지속하던 기계업종은 4/4분기 내수부문의 상승세가 주춤할 것으로 예상됐다. 3/4분기 8.4% 상승세를 보인 내수부문이 수입산 점유율 확대 등으로 0.9% 상승에 그칠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수출은 석유설비산업 주도의 미국 기계수주 회복, 자원수출국의 설비투자 증가 등이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하여 전년동기대비 16.9% 증가한 두자리수 상승세를 이어갈 전망이다.

□ 석유화학 - ‘08년 4/4분기 생산 내수 수출

석유화학은 설비 신증설에 따른 생산여력 확대로 생산이 호조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내수는 부진, 수출은 호조세를 이어갈 전망이다. 건설, 화섬 등 전방산업의 경기침체로 내수는 0.8% 상승에 그칠 것으로 예상되지만 수출은 내수부진에 의한 수출물량 확보로 전년동기대비 17.2%의 높은 상승세가 전망된다.

□ 철강 - ‘08년 4/4분기 생산 내수 수출

‘08년 4/4분기 철강업종은 수출이 전년동기대비 17.4% 증가하는 등 환율상승에 따른 수출여건 호전이 예상된다. 수입하는 원자재의 경우 장기계약이 일반화되어 있어 환율상승의 부정적 영향이 적은 반면 수출은 가격경쟁력이 높아져 긍정적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내수부문은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는 건설업종의 수요 하락으로 소폭의 상승(2.5%)에 그칠 것으로 전망됐다.

□ 반도체 - ‘08년 4/4분기 생산 수출

당초 메모리價 상승을 기대했던 반도체업종은 가격이 다시 하락세로 접어들었지만 최근 환율상승의 수출증대 효과가 두드러져 4/4분기 9.2%의 수출증가가 예상된다. 반도체의 경우 생산의 90% 이상이 수출되기 때문에 DRAM, Nand Flash 등 생산제품의 단가하락으로 최악의 수익을 기록하고 있는 현시점에서 환율상승은 생산기업의 채산성을 보전할 수 있는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

□ 전자 - ‘08년 4/4분기 생산 내수 수출

전자업종의 경우 수출은 원화약세 지속에 따른 가격경쟁력 강화로 호조세를 이어갈 전망이나 내수는 국내외 경기불안으로 부진할 전망이다.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수출부문은 4/4분기에도 전년동기대비 7.3%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다. 내수(2.8%)와 생산(2.9%)은 모두 3/4분기와 마찬가지로 소폭상승에 그칠 전망이다.

□ 정유 - ‘08년 4/4분기 생산 내수 수출

상반기 고유가에 따른 수출채산성 호조로 호황을 맞았던 정유업종은 납사가격이 원유원가 이하로 떨어지고, 중동 주요국의 신증설에 따른 공급 과잉 등으로 업황 상승세가 꺾일 전망이다. ’07년말부터 상승세를 이어오던 수출부문도 하락세로 돌아서는 등 ‘08년 4/4분기 물량기준으로 내수(-2.9%), 수출(-0.4%), 생산(-2.5%) 모두 하락세를 보일 전망이다.

□ 건설 - ‘08년 4/4분기 내수(공사수주)

‘08년 4/4분기 건설은 민간택지내 주택공급 감소, 민자사업 감소 등으로 민간부문 수주(-13.7%) 위축이 지속됨에 따라 -8.5%의 성장률을 기록, 부진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공공부문(-0.9%) 역시 하반기에 착공 예정이었던 국토균형개발사업이 늦춰지면서 3/4분기부터 이어온 하락세가 지속될 전망이다. 환율상승에 따른 건설자재 가격상승도 건설경기 회복에 악재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섬유 - ‘08년 4/4분기 생산 내수 수출

면방, 봉제업계 해외이주 등 업계 구조조정 중인 섬유업종은 2007년 초부터 생산과 내수 감소가 지속되고 있어 수출부문이 상승세로 돌아섰음에도 불구하고 부진한 양상이 이어질 전망이다. 내수둔화에 의한 의류제품 소비감소로 4분기에도 내수는 전년동기대비 -4.5%의 하락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최근 유가하락에도 불구하고 섬유원료 가격은 오히려 상승하여 업계 채산성 악화도 우려된다. 다만 수출은 환율상승에 따른 가격경쟁 우위로 연말까지 상승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여 2.6%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