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은뉴스=임시후 기자]서울시에서는 모바일기기의 이용자 증가, 급격한 IT기술 발전, 시민고객의 다양한 정보요구수준에 부응하기 위해 2007년 5월부터 제공 중인 모바일포털 ⓜ서울702을 한단계 업그레이드하여 현재 자신의 위치를 중심으로 다양한 생활문화정보 등의 서비스를 2009년 12월부터 제공할 계획이다.

서울시에서는 전국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위치기반서비스(LBS) 사업자 자격을 지난 7월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획득하였으며 생활속에서 접하는 시민불편사항을 신고할 수 있는 시민불편살피미, 지도로 보는 생활정보 서비스 그리고 교통·최단경로·문화·주차장 등 모바일 위치정보서비스를 연차적으로 확대 제공할 예정이다.

일상생활 속에서 불편한 사항, 휴대폰으로 언제든지 신고하세요!

파손된 도로, 방치된 쓰레기, 위험한 공사장 등 시민고객이 일상생활 속에서 접하는 불편사항을 발견하면 휴대폰으로 현장사진을 찍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고 빠르게 신고할 수 있는 모바일서비스이다.

현행 시민불편살피미 서비스에서는 불편사항 신고시 위치를 적게 되어있으나 담당자가 현장을 찾는데 어려움이 있어 모바일서비스에 전자지도를 탑재. 위치기반 모바일서비스로 확대될 예정이다.

위치기반 모바일서비스가 도입되면 시민이 생활불편사항 신고시 휴대폰에 현재 위치의 지도를 자동으로 다운받아 지도에 위치를 표시하며 사진과 함께 신고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 된다.

휴대폰을 통해 주변 생활정보를 지도로 검색 할 수 있는 모바일 생활정보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신의 위치를 곧바로 확인 : 서비스를 이용하는 순간 현재 위치가 표시되며 모든 생활정보는 자신의 위치를 기반으로 검색할 수 있다.

자가운전자를 위한 승용차요일제 할인정보 제공 :승용차요일제 준수 시민을 위해 승용차요일제 할인업체로 등록된 주유소, 세차장, 정비업소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운전중에 승용차요일제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는 주유소를 찾고자 할 때 사용자 현재 위치를 중심으로 주변에 있는 할인주유소를 지도상에서 찾아볼 수 있고 주소, 전화번호, 할인내역도 검색이 가능하다.

내 주변 교통정보검색 : 현 위치에서 반경 500m내에 있는 지하철노선, 출구번호, 버스정류장 위치 및 노선정보 검색기능과 주변 지리정보를 잘 알지 못 할 경우, 현재 위치에서 가까운 버스정류장검색과 정류장을 통과하는 버스노선번호 및 해당 버스노선구간까지 확인이 가능하다.

현재 내 위치 중심의 편의시설, 여가활동, 생활정보가 휴대폰에 다 있어요!

임산부, 노약자, 장애인 등 보행 또는 이동이 불편한 사회적 약자들이 이용하는 장애인 화장실, 유아 수유실, 저상버스, 휠체어 통행로, 승강기 등의 편의시설 유무 및 상세위치 등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

시민들이 휴대폰을 통해서 이동 중에 자신의 위치를 중심으로 주변에 있는 화장실, 병원, 약국, 맛집, 편의점, 주유소, 주차장, 공공기관 등 생활정보를 지도상에서 검색할 수 있도록 제공

- 임산부, 노약자, 장애인 편의시설 종류·위치·이용방법 등의 편의시설정보
- 맛집, 약국, 병의원, 주차장, 화장실, 편의점, 주요공공서비스 등의 생활정보
- 전시, 공연, 미술, 축제, 고궁, 극장, 문화행사 등의 다양한 여가활동 정보
- 현재 내 위치와 주변 지도(인터넷 지도서비스), 버스·지하철 등의 교통정보

또한, 서울 어디든 목적지를 입력하면 노선, 정류소나 경유지하철역등 가는길을 알려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어 앞으로 노선도를 찾는 불편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시 모바일포털 ‘ⓜ서울702’ 위치기반서비스를 강화하여 ‘ⓜ서울702’ 서비스를 이용하면 언제 어디서나 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편리하게 취득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앞으로도 보다 다양한 서비스 개발과 사용 편의성 제공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함으로써 시민고객 중심의 모바일행정을 펼쳐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