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은뉴스=김종현 기자]  존경하는 43만 구미시민 여러분!

저는 오늘 구미의 밝은 미래를 염원하는 시민 여러분의 준엄한 부름을 받고 민선6기 구미시장에 취임합니다.

민선4․5기에 이어 다시 한 번 저를 믿고 대임을 맡겨주신 시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민선6기 구미시장으로서 저는 벅찬 감회와 함께 구미 발전에 대한 시대적 소명을 온 몸으로 느낍니다. 그 막중한 책임감을 가지고 위대하고 찬란한 내 고향 구미에서 마지막으로 구미사랑을 마음껏 펼쳐 나가겠습니다.

그동안 구미에는 큰 어려움들도 많았습니다. LG디스플레이 파주 이전, 수도권 규제완화, 글로벌 경제위기, 불산 누출사고 등 국내외적 위기로 인해 불안에 떨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모두가 똘똘 뭉쳐 슬기롭게 이겨냈습니다. 아니, 오히려 더 많은 성과들을 이루는 성공의 발판으로 삼았습니다. 위대한 구미시민의 저력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제게 맡겨진 4년, 1,460일의 대장정은 이전보다 더 보람되고 행복할 것이라 확신합니다. 민선4, 5기 동안 시민 여러분과 함께 일궈온 알찬 열매들을 이제, 제 손으로 수확해 골고루 나눠드릴 때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지난 8년, 5공단 '하이테크밸리', 국가산업단지 '확장단지' 조성으로 구미의 미래를 책임질 거대 공단 기반을 마련하였고, 구(舊)금오공대를 '금오테크노밸리'로 변신시키며 미래 신성장 동력산업의 글로벌 거점으로 육성하였습니다.

직접 찾아가는 기업지원시책으로 국내외 기업 대상 11조 원의 투자유치를 이끌어 내었으며, 그 결과 공단 조성 이래 최대인 11만 명의 근로자가 열심히 일하는 도시가 되었습니다.

박정희 대통령 동상 건립과 '민족중흥관' 개관 등 생가주변 기념공원화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국내외 30만 명이 찾은 '대한민국새마을박람회' 개최로 새마을운동 종주도시로서의 위상을 다시 한 번 확인하였습니다.

2006년 취임 초부터 역점적으로 추진한 '일천만그루 나무심기 운동'과 '전국 10대 자전거 거점도시' 육성, 대한민국 최초 '탄소제로도시' 선언에 이어 최첨단 '환경자원화시설', 구미시 '탄소제로교육관' 건립으로 도심 곳곳이 푸르고 쾌적한 녹색도시를 조성하였습니다.

2012년 불산 누출사고 후, 구미는 1년이 채 되지 않아 사고 수습을 모두 마무리하고, 지난해 각계각층 시민 1만 명이 모인 가운데 개최된 구미시 '범시민 안전실천 결의대회 및 선포식'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대표 안전 도시로 발돋움하였습니다. 또한 구미 '화학재난 합동방재센터'를 전국 최초로 개소하며 유해화학물질 사고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오고 있습니다.

경북체육 반세기를 결산하는 '제50회 경북도민체육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면서 전국체전 유치 저력을 다시 한 번 확인하였으며, 보조경기장, 금오테니스장, 낙동강체육공원, 산악레포츠공원 등 다양한 생활체육 저변 확충과 2012 아시아레슬링선수권대회, 전국수상스포츠대회 등 국내외 대규모 스포츠대회 개최로 스포츠도시로서의 명성도 얻었습니다.

민선5기에는 양질의 일자리 10만 개를 창출하고 전통시장 및 소상공인 지원을 확대하였으며 '여성친화도시' 지정, 보건복지부 '복지정책평가' 8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 등 모두가 행복한 복지 1등 도시를 조성해 왔습니다.

'글로벌교육특구' 지정 및 '일천억 원 장학기금' 조성과 더불어 올해에는 지역 우수인재들의 바람이었던 서울 '구미학숙'이 개관하였습니다. 취임당시 7억 원이던 교육경비를 41배인 286억 원까지 늘려 초ㆍ중학교 무상급식 확대, 학교 교육환경 개선사업 등 선진 교육환경을 조성하였습니다.

농ㆍ축ㆍ수산업 생산기반 조성과 농촌 정주환경 개선에 노력한 결과, 농업부분 예산이 1천억 원에 달하며 전국 최초 농로포장 가시권 내 100%달성으로 살기 좋고 찾아오고 싶은 농촌이 되었습니다.

도시 경쟁력과 발전 척도인 인구 역시 42만 명을 돌파하며 도내에서 인구 증가수 및 출생아수가 가장 많은 도시로 자리매김하며 50만 구미시대를 향해 꾸준히 나아가고 있습니다.

특히, 구미시는 글로벌 도시로서의 역량을 인정받아 '2014 세계한민족여성네트워크회의', '제16회 한중일 지방정부 교류회의', '2014 대한민국건축사대회', '제11회 대한민국청소년박람회' 등 대규모 국제ㆍ전국단위 행사를 연이어 유치하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구미의 발전 가능성은 각종 의미 있는 평가로 이어져 '한국지방자치 경쟁력지수 종합경쟁력' 전국 2위, '대한민국 도시의 세계화순위 평가' 성과 1위 등 시정 전 분야에서 전국 최고의 도시임을 입증 받았습니다.

명품도시, 구미의 주인이신 시민 여러분!

구미의 꿈은 더 커야 합니다. 구미의 미래는 더 밝아야 합니다. 구미의 시민은 더 행복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민선6기, 우리는 지난 8년의 연속성을 이어받아 구미의 희망을 실현해 나가야 합니다. 지난날 우리가 일궈놓은 많은 성과에만 안주할 것이 아니라, 미래를 준비하는 데 43만의 힘을 모아야 합니다.

무한경쟁시대의 냉혹한 현실은 우리에게 지금의 자리를 유지하도록 내버려두지 않을 것입니다.

앞으로 저는 ‘안전한 구미, 행복한 시민’을 시정모토로 하여 더 크고 강한 '세계 속의 명품도시, 구미'를 완성해 나가겠습니다. 민선6기, 시정의 모든 가치기준을 시민 여러분의 안전과 행복에 두겠습니다.

이를 위해 시민들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 기울이고, 직접 발로 뛰어가는 소통 행정을 펼쳐나가겠습니다.

꼭 필요한 정책은 시간이 걸리더라도 충분히 설명하고 공감을 얻도록 하겠습니다. 시장 혼자 꾸는 꿈은 한 낱 꿈으로 끝날 수 있지만, 시민과 함께 꾸는 꿈은 구미의 역사가 될 것이라고 믿기 때문입니다. 시민이 행복해질 때, 구미의 미래도 행복해 질 수 있습니다.

이에 저는 앞으로 4년, 시민과 소통하는 더 행복한 구미를 만들기 위해 다음과 같이 시정을 펼쳐나가고자 합니다.

첫째, 더 잘사는 구미로 키우겠습니다.

대한민국 내륙 최대의 산업단지를 가진 구미일지라도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적 흐름에서는 벗어날 수 없습니다. 기존 공단의 체질개선과 미래 유망업종 유치는 생존을 위해 필수입니다.

5공단 '하이테크밸리'와 국가산업단지 '확장단지' 조기 조성으로 미래 먹거리를 전략적으로 선점하고, 노후1공단을 혁신단지와 재생사업으로 체계적으로 리모델링하여 시민과 기업을 위한 혁신공간으로 재창조해 나가겠습니다.

3D프린팅, 국방산업, 물산업, 항공산업, 미래이동통신 등 신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휴먼ICT 중소기업 창조생태계 기반 구축', '국립 청년 마이스터 개발원' 설립 등 기업맞춤형 연구개발, 인력양성 기능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더불어, 8만 개 일자리 창출, 8조 원 투자 유치, 8조 원 국책사업 유치로 살맛나는 서민경제를 만들겠습니다.

4년 동안 양질의 일자리 8만 개 창출을 통해 기업이 요구하는 일자리를 안정적으로 만들어 나가고, 국내외 기업 8조 원 투자유치, 국책사업 및 국도비 8조 원 확보를 통해 50만 구미시대의 밑거름이 될 지역 대형 프로젝트사업들을 원활하게 추진하겠습니다.

중앙시장을 '문화관광형 전통시장'으로 집중 육성하고, 호응이 좋은 소상공인 특례보증 및 이차보전 지원을 확대하여 소상공인들의 자생력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농촌은 영원한 마음의 고향이자 우리의 안식처입니다. 이러한 농촌의 발전을 위해 '고아 제2 농공단지' 조성, '한국식품연구원 경북본부' 설립, 친환경 복합 영농지원센터' 조성 등 미래농업을 육성해 나가고, 산림에코센터, 산림레포츠단지를 조성하여 도시민들이 찾아오는 산림휴양공간을 확충해 나갈 것입니다.

둘째, 더 안전하고 건강한 도시로 만들겠습니다.

안전은 우리 삶 속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입니다. 구미를 시민과 기업 모두가 안심할 수 있는 안전도시, 건강한 미래가 보장되는 환경도시로 가꾸겠습니다.

구미전역에 방범용 CCTV를 2000대까지 획기적으로 확충하고, 경찰서 상황실을 '통합관제센터'로 통합 운영하여 체계적인 안전망을 구축하겠습니다.

또한 택시 안심귀가 서비스 활성화, 구미전역 생활 안전지도 서비스 제공, 범죄로부터 안전한 범죄예방디자인(CPTED) 확대 등을 통해 시민 생활 곳곳의 불안 요소를 제거해 나가겠습니다.

이처럼 촘촘한 안전인프라 구축을 기반으로 하여, WHO 공인 국제안전도시를 조성해 나가며 대한민국에서 가장 안전한 도시, 안전의 중심도시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대구광역권 철도망 구축으로 대구시와의 상생 발전을 도모하며 부곡동 일원의 북구미IC를 조기에 신설하여 사통팔달의 광역 교통망을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그 동안 시민들이 다소 불편을 겪었던 도심 시내버스 노선체계를 전면적으로 개편하고, 도시지역 광역교통 정보기반(UTIS) 확충사업을 통해 시민 중심의 첨단 교통체계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낙동강 수상레포츠 체험센터 및 오토캠핑장을 시작으로 낙동강 '구미 7경 6락 리버사이드 프로젝트'를 단계별로 추진해 나가고, 대한민국 최대 '구미숲'과 낙동강 승마길 조성, 하천생태 관광탐방로 조성 등 미래 세대에 물려줄 낙동강 중심의 명품수변도시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근린공원과 도심 내 쌈지공원 확충, 완충녹지 확대 등으로 2006년부터 이어온 '일천만그루 나무심기 운동'을 내년까지 약속대로 달성하여 구미를 더욱 푸르고 건강하게 만들겠습니다.

셋째, 더 행복한 시민으로 모시겠습니다.

세대별, 계층별, 수혜자의 필요에 따라 복지를 선택하는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과감히 도입하겠습니다.
신중년 일자리 생태계 조성, 시니어 스포츠 파크 조성 등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생활을 지원하고, 장애인 맞춤형 일자리 지원 확대, 교통약자를 위한 특별교통수단 확충 등을 통해 장애인 자립 및 사회참여 확대를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근로자건강센터'와 '고용ㆍ복지종합센터' 운영을 통해 일자리와 복지서비스를 한 곳에서 제공하고, '여성친화도시'와 더불어 유니세프가 인증하는 '아동친화도시'를 조성하여 여성과 아동, 다문화가정 등 사회적 약자가 행복한 희망복지를 구현해 나갈 것입니다.

옥성면 농소2리로 결정된 '시립화장장'은 내년 준공을 목표로 차질 없이 추진할 것이며, 더불어 '공설숭조당 2관'도 건립하여 시민들에게 선진 장사시설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글로벌 인재를 길러 대한민국의 발전을 이끌고, 세계의 인재를 불러들여 구미의 미래를 밝히겠습니다.

지금까지 추진해온 '글로벌 교육특구'를 완성하기 위해 국제학교를 유치하고, IT도시에 걸맞은 첨단 스마트 스쿨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일천억 원 장학기금' 조성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더 많은 지역의 우수인재들이 미래의 꿈을 꿀 수 있도록 도울 것이며, 초ㆍ중학교 100% 무상급식을 단계적으로 실시하여 자라나는 학생들이 친환경ㆍ우수 농산물을 먹고 건강하게 자라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한 책 하나구미 운동' 10주년을 맞이하는 2016년에는 '세계인문학포럼'을 유치하고, 내년에 개최될 '대한민국청소년박람회'를 내실 있게 준비하여 교육도시를 넘어 인문학도시로 발돋움하겠습니다.

넷째, 더 어울림 문화를 창조하겠습니다.

박정희 대통령과 새마을운동은 이제 우리나라를 넘어 세계가 주목받는 글로벌 문화아이콘이 되었습니다.

내년까지 '새마을운동 테마공원'을 준공하고, 생가주변 공원화사업을 마무리하여 10만평 규모의 '박정희 대통령 테마파크'를 완성하겠습니다.

더불어 박정희 대통령 유품전시관, 시립박물관을 건립하여 지역 역사문화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구미 고유의 문화관광 자원을 브랜드화 하여 글로벌 콘텐츠로 개발하는 '구미 문화ㆍ관광 융성 프로젝트'를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복합스포츠센터, 스케이트장, 생활체육공원을 도심 곳곳에 조성하여 시민들이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레포츠공간을 대폭 늘리고, 2017년 확정 예정인 2022년 '제103회 전국체전 유치'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소통과 협력으로 시민 여러분과 함께 하는 열린 시정, 창조행정을 구현해 나가겠습니다.

시민 원탁회의와 시민정책 공모제를 통해 시민의 시정참여를 확대해 나가고, 시청 광장을 시민들이 편안하게 찾는 시민 소통공원으로 조성하겠습니다.

또한 개방ㆍ공유ㆍ소통ㆍ협력의 정부3.0 패러다임을 확산하고, 시민 중심의 규제개혁과 비정상의 정상화 추진으로 박근혜 정부 정책기조에 발맞추어 나갈 것입니다.

구미를 아끼고 사랑하는 구미시민 여러분!

이제 경제규모만으로 시민의 행복지수가 높아지거나 품격 높은 도시가 될 수는 없습니다. 산업과 환경, 문화와 복지가 조화를 이루고, 사회 안전망이 촘촘하게 짜여질 때, 비로소 누구나 흠모하는 도시가 될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우리는 하나가 되어야 합니다. 우리의 역량을 한 데 모아야 합니다. 저부터 시민 곁으로 다가가겠습니다. 늘 여러분의 말씀에 귀 기울이며 소통하겠습니다. 다 함께, 한 마음으로 더 행복한 구미를 만들겠습니다.

그 첫 걸음으로 오늘, (가칭)'구미 시민행복 추진단'이 발족합니다. 교통, 청소, 안전, 사회복지, 보건, 농촌 등 7개 분과별 총 350명으로 구성된 '구미 시민행복 추진단'은 시민 한 분 한 분의 아주 작은 목소리까지 빠짐없이 전해줄 것입니다. 그리고 그만큼 시민과 시정의 거리는 가까워질 것입니다.

제가 4년 후, 구미시장 12년의 임기를 마칠 때 구미의 모든 자랑스러운 역사를 여러분과 함께 쓸 수 있기를 저는 진정 소망합니다. 처음 여러분과 만났던 그 마음으로 늘 여러분 곁에 있겠습니다. 뜨거웠던 처음 그 열정, 놓지 않겠습니다.

이제 더 크고 더 강한 '세계 속의 명품도시, 구미' 완성을 향해 다 함께, 힘차게 나아갑시다. 우리가 자랑하는 삶의 텃밭, ‘위대하고 찬란한 구미’를 다 함께 열어 갑시다.

감사합니다.

2014년 7월 1일

구미시장 남유진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