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총리 면담, 청와대 방문도 추진…조속한 지정 촉구

[(광주)조은뉴스=김현철 기자]   ‘임을 위한 행진곡’을 5·18민주화운동 공식 기념곡으로 지정하기 위한 광주시의 전방위 압박이 본격화된다.

  광주광역시(시장 강운태)와 5․18역사왜곡대책위는 ‘임을 위한 행진곡’이 조속한 시일 내에 공식 기념곡으로 지정될 수 있도록 3월 중 강력한 상경활동을 전개키로 했다.

광주시와 대책위는 이번 상경활동을 통해 국회의장을 비롯, 여․야대표 등을 면담하고 국회기자회견을 통해 국회의결안을 철저히 무시하고 있는 국가보훈처장의 책임을 물을 것과 국회 차원에서의 5․18 공식기념곡 지정을 강력히 요청할 계획이다.

또 국무총리 면담과 청와대를 방문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광주시는 국가보훈처가 지금까지 ‘임을 위한 행진곡’을 5․18 공식 기념곡으로 지정하지 않고 있는 것은 국민의견을 철저히 무시하는 행동으로 국가보훈처장은 반드시 책임을 져야 한다고 밝혔다.

국회는 지난해 6월26일 국회 본회의에서 재석의원 200명중 158명이 찬성해 여야 합의로 ‘임을 위한 행진곡 5․18 기념곡 지정 촉구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또 ‘임을 위한 행진곡 5․18공식기념곡 지정지지 서명운동’을 전국적으로 전개해 온․오프라인에서 110만명의 서명을 받았다.

그러나 국가보훈처에서는 △나라사랑정책자문위원회 △‘임을 위한 행진곡’에 대한 정책전문가 △음악전문가 자문과 일부 보훈단체에서 반대한다는 이유로 5․18공식기념곡 지정을 미루고 있다.

   또한 의견수렴 과정에서 5․18관련단체와 광주시를 철저하게 배제시켰으며 광주시가 보낸 4차례의 ‘5․18공식기념곡 지정 촉구 공문’에도 전혀 답변이 없었다.

국가보훈처가 △일부단체에서 애국가 대신 부른 노래 △엄숙해야 할 정부 기념식에서 주먹을 쥐고 흔들며 부르는 노래 △작사자의 문제 등을 전문가 의견으로 제시한 것은 ‘임을 위한 행진곡’을 5․18공식기념곡으로 지정하지 않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국가보훈처는 지난 1월15일 5․18역사왜곡대책위 5․18단체장 등으로 구성된 대표단이 국가보훈처를 방문했을 때 2월5일까지 국가보훈처의 입장을 정리하고 보훈처장의 면담일정을 정해 알려주기로 해놓고 2월6일 뜬금없이 ‘기념곡 논의 협의체 구성을 위한 의견조회’ 공문을 5월단체에 발송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