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 리얼 스토리와 세련되고 기발한 무대연출 화제

 



[조은뉴스=연예타임즈]  CJ문화재단의 신인 공연 창작자 지원 프로그램 '크리에이티브마인즈_연극' 첫 번째 선정작으로, 지난 20일 폐막한 <바람직한 청소년>에 대한 관객들의 반응이 뜨거웠다.
 

 

<바람직한 청소년>은 동성애 성향의 전교 1등 ‘이레’, 불량 학생 ‘현신’, 왕따 피해자 ‘봉수’ 등 현대사회에서 소위 ‘문제적 청소년’으로 불리는 학생들의 성장통을 그린 작품이다. 신인 이오진 작가가 집필하고, 예술감독인 조광화 연출가와 배삼식 극작가의 멘토링을 거쳐 실력파 여성 연출가 문삼화씨가 연출로 무대에 올랐다.
 

32:1의 경쟁률을 뚫고 선정된 <바람직한 청소년>은 선정 당시 신인 작가의 재기 발랄함이 살아 있으나 무대 위에서 이야기를 풀어내야 하는 극 대본으로선 보완할 부분이 많았다. 이후 CJ문화재단 ‘크리에이티브마인즈’의 인큐베이팅 과정을 통해 참신하고 발칙한 대본과 노련한 연출이 더해져 그들만의 독창적인 시선을 담아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또 하나 <바람직한 청소년>의 강점은 ‘공감을 끌어내는 능력’이다. 지금도 대한민국 어느 고등학교에선가 벌어지고 있을 법한 리얼한 스토리와 파격적인 대사가 배우들의 열연으로 더욱 살아난다. 여기에 추리적 요소와 기발한 무대장치 활용으로 관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실제로 공연을 관람한 관객들은 “10대들의 진짜 현실을 다룬 연극 ‘바람직한 청소년’은 딱 우리들이기에 더욱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다. 창작 연극만이 가질 수 있는 강점이라 생각한다.”, “인물에 대한 묘사가 현실적이다. 특히 동성애적 성향을 가진 주인공 캐릭터에 대한 미화나 몰이해가 없다는 것이 가장 큰 매력이다.


장면 전환과 무대 활용이 매우 재미있었다.”, “하나의 극 안에 동성애, 왕따, 학교폭력 등의 다양한 문제들을 다루고 있는데, 스토리가 산발적으로 전개되지 않고 유기적으로 이어져 있다.” 등의 평가를 남겼다.
 

‘크리에이티브마인즈_연극’은 새롭게 탄생될 공연과 관객들의 간격을 좁히기 위해 다양한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 100인의 ‘마음후원단’을 모집하기 위해 한정 판매한 ‘크마 연극 패키지 티켓’은 관객들의 폭발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키며 공연 시작 전 매진되었다.
 

관객들과 함께하는 작품 별 이벤트 역시 진행 중이다. <바람직한 청소년>은 지난 13일, 연극 작품으로는 이례적으로 전 관객들과 함께하는 ‘오픈 리허설’을 진행하며 본 공연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이후 공연들 역시 관객과 배우, 창작자와 제작진이 함께하는 ‘관객과의 대화’, ‘연습실 공개’ 등을 기획해 좀더 자연스럽게 관객들과 호흡할 계획이다.
 

‘크리에이티브마인즈_연극’은 정식 무대를 성공적으로 올린 연극 <바람직한 청소년>을 시작으로, 아폴로 11호의 달 착륙과 함께 낯선 세상을 향해 발 내딛는 아이들의 이야기 <아폴로 프로젝트>(2월 6일~2월 11일 아트센터K 네모극장), 과거의 잘못을 속죄하며 살아가는 한 소년과 그를 지켜보는 가족의 이야기를 다룬 <소년B가 사는 집>(2월 15일~2월 20일 아트센터K 네모극장)으로 관객과 다시 만날 예정이다. (예매문의 02-749-9037)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