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유명 연예인의 자살 사건이후 모방 자살이 실제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성인 5명중 1명 가량은 연예인 자살 이후 모방 자살 충동을 느껴본 적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대표: 이택수)가 연예인 자살사건의 영향에 관해 조사한 결과, 연예인 자살 사건으로 모방 충동을 느꼈다는 응답자가 23.6%로 조사됐다.

이른바 베르테르 효과가 실재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조사결과로, 연예인 자살이 국민들에게 미친 영향이 적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모방충동을 느꼈다는 의견은 남성(27.4%)이 여성(19.6%)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연령별로는 50대 이상 연령층이 27.5%로 모방 충동을 느꼈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고, 30대(26.7%), 40대(24.1%), 20대(12.3%) 순으로 조사됐다.

그밖에 지역별로는 부산/경남(28.7%) 응답자의 모방 충동 경험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대전/충청(26.8%), 대구/경북(26.1%) 순으로 조사됐다.

이 조사는 9월 16~17일 전국 19세 이상 남녀 700명을 대상으로 전화로 조사했고,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7%p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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