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은뉴스=온라인뉴스팀]  제주특별자치도는 수요자 관점의 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해 지난 1월 8일 복지전달체계개편추진단을 신설했다.

추진단에서는 도민에게 체감도 높은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 하기 위해 ‘칸막이’와 일선의 ‘복지깔때기’를 해소하고 원스톱 통합서비스 제공 등 체감도 높은 복지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해서 복지전달체계개편을 추진한다.

추진단은 도민의 다양한 복지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민·관 협력을 통한 지역단위 통합적 서비스 제공체계를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 복지전달체계 기반조성 ▲ 개편방안 및 개선안 절충협의 마련 ▲ 지역단위의 민관협력 모델 개발·활성화 ▲ 중앙정부와의 업무협의 및 개선지원에 대한 요청 등을 하게 된다.

개편방향은 읍면동 지역을 행정중심의 ‘주민센터’를 복지중심의 ‘맞춤형 복지 허브기관’으로 개편하여 행정기관 뿐만아니라 민간자원까지 연계하여 필요한 서비스를 통합제공(One-stop & Multi-services)하는 체계를 갖추어 나간다.

우선 1차로 업무조정과 인력재편에 의한 복지업무 기능보강을 추진하고 아울러 소규모 동지역을 통합하여 복지업무만을 수행하는 거점형 복지센터 운영과, 읍면의 경우는 접근성을 고려하여 조직·인력을 보강한 희망복지지원단 권역센터(부분거점형) 설치 등 방안을 마련하여 향후 통합사례관리, 방문간호 등의 균형있는 맞춤형 서비스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앞으로 우리도에서는 시범사업 추진계획 수립 및 중앙부처 공모(신청- 평가-선정)신청하고 선정지역 사업 준비와 실시를 통해 결과분석을 통하여 추진해 나가고 동 주민센터 기능개편 계획을 수립하는 등 동 기능보강에 필요한 조례, 규칙을 제·개정 등을 해 나갈 계획이다.

제주특별자치도 관계자는 “앞으로 복지수요자가 한 곳 방문으로 원스톱 복지서비스 제공이 가능하게 되며, 민· 관 협조체제 구축으로 민간 복지자원 효율적 배분 및 복지 만족도 향상은 물론 복지사각지대를 최소화하고 위기가구의 긴급 상황을 해소하여 도민들에게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적극 지원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