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은뉴스=유지훈 객원기자]  충북산악연맹 간부들의 보조금 횡령 시비에 휘말린 충북도지사배 영동국제빙벽대회가 무산되었다고 전했다.

영동군은 지난 1월 2일 오후 4시경 충북도에 공문으로 '영동국제빙벽대회 무산'을 알렸다. 공문을 접수한 충북도는 쉽게 무산을 결정했다. 영동군에서는 지난 언론보도에서 연일 '세계 최대' 영동 인공빙벽장 개장이라는 소식을 전하면서 따뜻한 날씨속 대회를 연기를 하여 왔었다.

영동군에 따르면 2011년과 지난해 이 행사를 주관한 충북산악연맹이 올해 대회를 위한 보조금을 신청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연맹은 해마다 군으로부터 2억 5,000만원의 보조금을 받아 대회를 치렀다.

지난해 열린 제6회 대회에는 미국·캐나다·호주 등 외국인 11명을 포함해 국내외 선수 260여명이 참가했다. 그러나 이 행사 뒤 연맹의 간부들이 보조금을 횡령해 사무실 임대료와 인건비 등으로 쓴 혐의로 경찰에 입건됐다.

영동군은 사건이 터진 뒤 연맹과 거리를 둬 왔다. 최근 연맹 측에 보조금 신청을 안내하면서 투명한 집행 대책도 함께 요구했을 정도다. 연맹 측은 불쾌하다는 반응이다.

영동 국제빙벽대회가 무산됐는데도 책임지려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네 탓 공방만 하고 있는 상황이다. 주최 측인 영동군은 보조금 횡령 이유로 충북산악연맹에게 책임을 묻고, 대회 주관자인 산악연맹 측은 '자존심을 건드렸다'는 이유로 맞서고 있다.

충북도는 대회 예산 1억원을 세운 것만으로 '할 일을 다했다'는 입장이다. 충북체육회는 상위기관(충북도), 자체대회(영동군), 관여할 입장(산악연맹)이 아니라는 이유로 손을 놨다.

올해 영동 국제빙벽대회는 남·녀 일반부와 장년부, 고등부 등으로 진행될 계획이었다. 이번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기록하면 아이스클라이밍 월드컵대회 출전 자격 등에 유리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대회 우승은 곧 '명예'로 이어져 클라이머들에게 아주 중요한 대회였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