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은뉴스=온라인뉴스팀]  부산시는 설 명절을 앞두고 성수품 등 수요가 집중돼 가격 인상이 우려됨에 따라 물가안정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1월 10일 오후 2시 시청 12층 소회의실에서 지방국세청, 부산지방경찰청, 구·군 등 유관기관 관계자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4 설 대비 물가안정종합대책회의’를 개최한다. 이 자리에서는 부산시의 설 명절 물가안정종합대책과 분야별 물가안정대책 보고 등을 실시하고 명절 성수품 수급 및 가격 안정을 위한 대책 등을 논의하게 된다.

또한, 부산시는 설 성수품의 원활한 수급으로 가격 안정을 도모하고, 개인서비스 요금의 부당한 인상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농축수산물에 대한 지도단속을 강화하는 등 설 대비 물가안정을 위한 분야별 활동에 들어간다. 이를 위해 1월 11일부터 1월 30일까지 설날 물가안정 특별대책기간으로 설정하고 시·구·군에 물가대책상황실을 설치해 물가동향 분석 및 수급관리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아울러, 간부공무원 등을 중심으로 현장 물가점검 등을 실시해 물가안정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이 밖에 쌀, 무, 배추, 사과, 배, 밤, 대추,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달걀, 명태, 고등어, 갈치, 조기, 오징어 등 16종 농축수산물과 이·미용료, 목욕료, 삼겹살 및 돼지갈비(외식)의 5종 개인서비스요금 등 21종 품목을 중점관리하고 상황실과 연계한 시, 구·군, 국세청, 경찰 등으로 구성된 물가 합동 지도·점검반을 편성해 불법 계량기 및 허위 원산지 표시 등도 집중 단속할 예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올해 설 물가는 경기침체에 따른 소비수요 저하, 공급여건 개선 양호 등으로 전반적인 안정세가 전망되나 설 명절(1.31)을 계기로 성수품 등 수요가 집중되는 일부 품목을 중심으로 선제적인 가격 안정 대책이 필요하다.”라고 전하고, “농·축·수협 및 시민단체별 자율적 직거래 장터 운영과 성수품 수급관리 및 공정거래 점검 등 분야별 물가안정 책임관리 등을 통해 설 명절 물가의 안정적 관리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2013년 부산시 소비자물가는 연중 전년 동월대비 1%대 내외의 안정세를 유지하면서 연평균 1.5% 상승해서 ‘99년(0.8%) 이후 가장 낮은 물가상승률을 기록했다. 부산시는 올해에도 이러한 물가안정세가 유지될 수 있도록 취약시기 특별관리, 지방공공요금의 안정적 관리 등 물가안정에 노력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