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흥서 공청회...3개 시.도간 낙후도 등 감안한 배정 원칙 여론

[조은뉴스(전남)=조순익 기자]   남해안권을 동북아 글로벌 복합경제 중심지로 개발하는 ‘남해안권발전종합계획’이 성공적으로 추진되기 위해서는 해당 3개 시도간 낙후도 등을 감안한 ‘배정’에 따른 균형발전과 저탄소 녹색도시화가 절실하다는 여론이다.

전라남도는 28일 오후 장흥 문화예술회관에서 ‘남해안권발전종합계획’ 공청회를 가졌다.

이날 공청회는 전남도가 주최하고 전남발전연구원과 국토연구원이 공동 주관한 행사로 ‘남해안권발전종합계획안’을 목포, 여수, 순천, 광양, 고흥, 보성, 장흥, 강진, 해남, 영암, 무안, 함평, 영광, 완도, 진도, 신안 등 16개 시․군 주민과 전문가 등에게 설명하고 의견 수렴을 위해 마련됐다.

이날 토론회에서 박종철 목포대 교수는 “남해안권발전종합계획이 균형발전을 위해 수립되는 계획임을 감안, 전남과 부산, 경남 등 해당 3개 시․도간 인구, 낙후도, 면적, 해안선의 길이 등을 감안 배정의 원칙이 필요하다”며 “또 해당지역 읍․면급을 대상으로 저탄소녹색도시 시범사업 추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조진상 동신대 교수는 “다른 법령의 계획과 명확한 관계 설정으로 계획의 체계를 분명하게 하고 구체적 재원조달 방안의 제시가 필요하다”고 주장했고 박치경 광주일보 정치부장은 “천혜의 환경과 경관을 헤치지 않는 미래지향적 개발과 3개시․도의 공동번영을 위한 균형발전, 사업간 연계성의 극대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전남도는 이날 제시된 전문가 의견과 주민 의견 등을 모아 국토연구원에 제출, 종합계획 수립에 반영토록 하고 종합계획이 수립되는 대로 9월중 국토해양부에 승인을 요청할 계획이다.

한편, 이날 공청회에서는 남해안권 발전을 위한 기본방향과 주요개발 사업, 발전목표와 추진전략 등 남해안권 발전의 기본 구상을 주민 등에게 설명했다.

남해안권발전종합계획안은 전남 4개 시, 12개 군 등 남해안권 해안선에 인접한 전남과 부산, 경남 등 35개 시․군과 인접 내륙지역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남해안권을 동북아 글로벌 복합경제 중심지로 개발한다는 구상을 담고 있다.

용역을 맡은 국토연구원은 최근 전남도청에서 열린 중간보고회에서 ‘동북아 5위 경제권 진입’, ‘제2의 수도권형성’, ‘2시간대 통합경제권달성’을 남해안권 발전목표로 제시했다.

또, 추진 전략으로 ▲글로벌 관광휴양 허브 구축▲동북아 국제교류 거점조성▲산업간 융․복합화 및 연계▲동서통합 및 지역상생 발전지대 조성▲국내․외 교통네트워크 구축 등을 꼽았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egn.kr]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