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은뉴스=온라인뉴스팀]  강원도와 사단법인 에너지나눔과평화는 12월 19일 강원지역내 전기 미공급가구 총23가구에 독립형 태양광발전기를 설치해 전력을 공급하는 ‘신재생에너지 나눔보급사업’을 완료했다고 밝혔으며 이로써, 강원도는 전기미공급 가구 Zero화에 앞장선 첫 지자체가 되었다.

국내 전기공급사업은 '농어촌전기공급사업촉진법‘에 따라 도서지역의 경우 10호 이상, 벽지지역의 경우 3호 이상이어야 추진이 가능하며, 법적용 이외의 지역은 여전히 생활의 필수재인 전기를 공급받지 못하고 있다. 또한, 법적 요건이 충족된다해도 거주 지형에 따라 설치가 불가능한 곳이 있는 상황이었다.

금번 사업은 지난 4월 19일 강원도와 에너지나눔과평화가 체결한 양해각서의 내용에 따라, 강원도와 지원대상이 있는 해당 시·군에서 사업비의 50%를 에너지나눔과평화에서 50%를 부담하는 방식으로 진행했으며, 안정된 전력공급 및 시설관리를 위하여 에너지나눔과평화에서 향후 10년간 A/S를 담당하기로 했다.

본 사업은 8월부터 12월까지 약 5개월간 진행되었으며 지원대상은 강릉시, 원주시 등 10개 시군 23가구이다. 1가구에 설치된 독립형 태양광발전기는 전등 및 소형가전제품 사용이 가능한 1.2kW규모로 연간 총 32,236kWh의 전력을 생산하여 15,119kg의 이산화탄소 저감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금번 사업추진으로 강원도는 도내 전기미공급 가구의 일부를 해소하여 보편적 복지 중 하나인 에너지복지를 향상시켰으며, 향후에도 전기미공급 가구 해소를 위해 농어촌전기공급사업을 지속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