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114조사... 6개월내 집 산다 24%

[조은뉴스=김종남 기자]   전세값, 집값이 모두 오르면서 수요자들의 주택구매의사가 올들어 최고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들어 사느니 차라니 내 집을 사겠다는 것이다. 특히 전세 입주자들중 집을 사겠다는 사람들이 많다.

부동산정보업체 부동산114는 지난달서울, 수도권 거주자 639명을 대상으로 올 3분기 주택거래소비자인식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 분기에 비해 기존주택 구매의사와 새아파트 청약의사가 동시에 상승했다고 밝혔다.

이 같은 결과는 수도권 주요지역의 집값이 오르고 전세시장도 회복세를 보이면서 향후 가격상승에 대한 우려와 기대가 동시에 커지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조사 결과 서울 등 수도권 거주자 가운데 앞으로 6개월 내 기존주택을 구매하려는 의사가 있는 응답자는 전체의 23.6%로 나타났다. 이는 올들어 가장 높은 수치로 전분기 20.3%보다 3.3%포인트 늘었다. 특히 지난해 같은 기간의 16.8%에 비해선 6.8%포인트 증가한 것으로, 금융위기 이후 최근 1년간 조사 중 가장 높다.

특히 이번 조사에서는 현재 전세입자들의 주택구매의사가 전분기보다 크게 높아졌다. 전분기 16.4% 보다 7.7%포인트 증가한 24.1% 응답자가 주택 구매 계획이 있다고 응답했다. . 전세가격 상승과 향후 집값이 더 오를 수 있다는 불안감 때문이란 분석이다.

다만 재건축을 중심으로 강남권 버블세븐 주택가격이 크게 오름에 따라 이들 버블세븐 지역의 구매의사 응답비율은 다소 낮아졌다. 새 아파트 청약의사도 최근 1년간 조사 중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향후 6개월 내에 분양하는 주택에 청약할 의사는 23.8%로 전분기(16.0%)에 비해 7.8%포인트 증가했다.

2분기부터 수도권 주요 청약시장이 호조를 띠고 있는 데다 올 하반기에는 은평뉴타운을 비롯한 아현, 흑석 등 도심 재개발 일반분양을 비롯해 광교신도시, 인천 청라지구 등 예비청약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지역의 분양이 예정돼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6개월 후의 주택가격을 전망하는 주택가격전망지수 또한 129.8로 전분기의 116.8 보다 13.0p 상승했다. 지난해 4분기 하락전망으로 돌아섰던 주택가격전망지수 역시 최근 급등세를 보이며 작년 금융위기 이전 수준까지 회복됐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egn.kr]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