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수요자의 만족도 향상을 통해 공교육의 신뢰회복과 교육력 극대화 이뤄

[조은뉴스=임시후 기자]   지난 2008년 인천 최초의 개방형 자율학교로 개교한 인천 신현고등학교(http://www. ish.hs.kr/최은아 교장)는 ‘도전하는 열정(Passion), 자율적인 실천(Practice), 함께하는 봉사(Service)’를 교훈으로 학생들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원대한 꿈과 소질을 발견하고, 그 꿈을 향해 한걸음 다가설 수 있도록 다양한 맞춤형 교육을 실현하고 있다.

 

인천 최초 개방형 자율학교로 지정, 공교육의 새로운 모델 제시
지난 2008년 3월 12개 학급, 314명의 신입생을 선발하고 ‘바른 인성과 학력의 조화로 미래를 개척하는 글로벌 여성 인재육성’을 목표로 힘찬 비상을 시작한 인천 신현고등학교(이하 신현고)는 신입생 오리엔테이션과 입학식부터 색달랐다.

학교의 첫 학생인 신입생들이 앞으로의 3년 동안 함께 생활하며, 꿈을 나눌 새 친구와 새 담임선생님과의 만남으로 시작한 오리엔테이션은 향후 교육과정과 인성교육 방향, 진로탐색의 시간, 적성검사 및 학생회 조직 등을 통해 자신들의 미래를 설계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 입학식은 엄숙하고 정숙하게 치러지던 기존의 틀에서 벗어나 ‘전통에서 미래로’를 슬로건으로 글로벌 여성 인재의 취지를 살린 단아한 예복을 입은 신입생들이 가야금 연주에 맞춰 입장하면서 전 교사들은 이들을 맞이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또한 예식 중 인사는 우리 전통 예법을 살려 ‘절’로 했다. 더욱 색달랐던 것은 최은아 교장이 직접 작곡한 우리 전통을 살린 굿거리장단의 교가는 신현고의 색깔을 분명히 해주었다. 이날 초대교장으로 취임한 최은아 교장은 “학생은 꿈을 실현하는 학교로, 교사는 열정으로 교육하는 학교로, 지역사회가 함께 참여하는 열린 학교 경영을 통해 전통에서 미래를 창조하는 글로벌 여성리더를 육성하는 교육목표를 실현하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히고, 향후 다양한 교육프로그램과 교육활동을 통해 신뢰받는 공교육의 실현을 예고했다.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통한 글로벌 여성인재 육성

“학부모들이 열망하는 것은 자녀를 좋은 대학, 좋은 직장에 보내는 것입니다. 그 이면에는 자녀가 바른 품성을 가진 올곧은 인간이 되어야 한다는 속내가 깔려 있습니다”라고 말하는 최은아 교장은 학생들의 다양한 소질과 적성에 맞는 꿈을 찾을 수 있도록 돕고, 그 꿈을 이룰 수 있는 목표를 세워 전략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며, 학생들이 좀 더 나은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바른 인성과 학력의 조화를 추구하는 것이 학교의 역할이라고 전했다. 그리고 앞으로 학교장으로서 책임경영과 질 높은 학교 경영을 통해 학생들과 학부모들의 교육만족도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또한 민주적 학교 운영을 실천해 21세기를 이끌어갈 신현인들에게 전통에서 미래를 창조하는 글로벌 여성리더로서의 정체성과 자질을 함양할 수 있도록 전통 예법 교육 활성화와 국제 친선 및 교류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해 학생들이 자신의 꿈을 이룰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피력했다.

 

그녀의 의지를 뒷받침하듯 신현고는 개방형 자율학교의 취지를 살린‘움(Um)’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해 좋은 학교 만들기를 실천하고 있다. ‘움’은 ‘움직이다’‘싹트다’를 의미하는 것으로 성장 지향성을 갖는 ‘싹’의 의미를 살려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내면의 가능성을 싹 틔우는 ‘틔움 프로그램’, 봉사의 마음으로 사회 공동체와 함께하는 ‘나눔 프로그램’, 자아를 발견하고 진로를 개척하는 글로벌 인재로의 능력을 키우는 ‘키움 프로그램’으로 나눠 운영하고 있다. 또한 국제문화교류를 통한 글로벌 인재육성을 위해 중국학교들과의 학생 교류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글로벌 여성 인재 육성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고교-대학 간 협력시범운영을 위한 협약을 고려대사범대학, 인하대사범대학과 체결해 대학생 학습멘토지원을 통해 학습부진학생의 지도와 학력신장의 기회로 제공하고 있다.

이밖에도 가정, 미술, 음악, 체육 등의 정규교과시간을 이용한 정서함양교육과 특기적성교육을 운영해 전교생 가야금 병창지도와 댄스스포츠, 유도 등의 취미활동을 할 수 있는‘1인 1기’활동을 주도하고 있다. 또한 학급별 테마 국토체험, 명사초청 특강, 진로플래너를 통한 맞춤형 진로상담, 문화·예술 공연 등 다양한 인성함양교육을 통해 정신교육과 전통문화예술교육도 실시하고 있다.

우수한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환경 조성에 힘써

우수한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환경 조성에 힘써인천지역 최초의 개방형 자율학교인 신현고에서는 학력향상 장학제도, 성적향상 장학제도, 사랑나눔 장학제도, 신현삼품제 장학제도 등 네 가지 영역의 장학제도가 갖추어져 있으며 학생 선택 중심의 맞춤형 교육과정, 방과 후 학교 활성화, 학교홈페이지를 활용한 e-school 운영, 수학·과학 우수학생 영재교육, 다양한 인증제 등을 실시하고 있다. 이는 학교 교육활동의 기본이 되는 학력신장은 물론 가족과 이웃을 사랑하는 인간성 회복 및 지역사회 봉사활동을 통한 바른 인성함양을 위한 것이다. 자신의 소질을 계발하고 미래에 대한 희망과 자아실현을 위한 소양을 기르기 위함으로써 특히, ‘신현삼품제’의 경우에는 교과교육, 인성교육 및 특기·적성교육의 총체적인 전인교육을 실현하면서 학생들의 각 영역별 취득평점을 합산하여 상위 득점자에게 해외 우수 대학이나 자매 학교로의 체험학습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수업의 실효성을 위해 디지털인프라를 구축한 전자도서관을 포함하여 Dream hall(어학실), Science Zone, 학생식당, 음악실, 가사실, 전통예절실, 체육관, 코스모스홀 English Zone, e-learning 유비쿼터스실, 북카페, 상담실 등의 특별실 운영은 교육력의 극대화는 물론 교육수요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이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공교육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개방형 사립고의 목적에 부응하기에 충분하다.

지난해 11월25일 개교 후 첫 학교경영종합평가를 실시한 신현고는 한국교육개발원 교육분권연구실장·교육정책연구실장·정보실장, 한국청소년동아리연맹 사무총장, 한국창의력 연구소 소장, 서구의회 의원, 학부모회장, 인천시교육청 장학사, 인성교육개발원 원장, 서구청 교육지원과장으로 구성된 전문평가위원들로부터 다양한 프로그램 투입과 예산의 효율적인 운영으로 많은 성과를 거둔 것에 대해 높은 평가를 받은바 있다. 이는 입시위주의 교육이 주를 이루는 교육환경에서 공교육에 대한 불신과 사교육시장의 확대로 인한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1세대 개방형 자율학교인 인천 신현고의 힘찬 도약은 공교육의 내실화는 물론 새로운 교육의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egn.kr]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