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목상권에 SSM 등장으로 진통

[조은뉴스=임시후 기자]  

공룡마트와 전통시장

공룡마트와 전통시장 지금 영세 상인들은 그야말로 ‘죽을 맛’이다. 편의점에게는 공격당한지 오래라 새삼 아프다는 감각이 느껴지지도 않고 대형마트들에게 빼앗긴 고객들도 자체 마일리지 및 특가 상품판매, 전통시장 살리기 운동 등에 힘입어 희망의 메시지를 써 나가고 있었다. 그런데 대형마트들은 덩치를 줄인 기업형슈퍼마켓으로 기존에 영향력을 행사하지 못했던 골목골목을 누비고 있어 영세 상인들이 거리로 몰리고 있다. 그들이 외치는 생존권 보장에 대해 정부는 여러 대책들을 내놓고 있지만 제대로 된 처방을 하고 있는지 상인들의 의문만 커지고 있다.

 

지난 2007년 1월, 당시 전국에서 7번째로 큰 경기도 광명시의 광명시장 근처 건물 지하에 미니 이마트가 입점했다. 규모는 구로점(8,803㎡), 신도림점(7,646㎡) 등 인근매장에 비하면 약 1/8 크기에 불과한 1,058㎡로 작았지만 그 효과는 심히 창대하다. 입점 당일 시장 상인들은 거리로 나와 폐점을 요구하며 시위를 하였고 몇몇 상인들은 성을 내거나 울분을 토하며 진입을 시도하였지만 그들을 막는 것은 이마트 직원들 보다는 전경들의 방패였다. 당시 이마트입점저지대책위원회의 이준원 공동대표는 “이마트가 들어온 첫 날 20%, 다음날 30%, 그 다음날은 40%의 매출이 감소했다”고 밝혀 규모의 대·소에 상관없이 대형마트는 인근 영세 상인들에게 큰 위협임이 증명된 사례라 할 수 있다.

가깝지만 먼 소비자
전국에 400개의 대형마트가 입점해 있어 포화상태에 이르렀다. 게다가 성장세이던 매출이 2007년 마이너스로 돌아서며 이에 대한 해법으로 SSM(Super Super Market) 개점에 가속화의 불길을 당겼다. SSM은 기업형 슈퍼마켓으로 기존 동네의 슈퍼마켓과 대형마트의 중간 단계로 기존 대형마트들이 덩치로 인해 입점하기 힘든 지역이 많았음을 극복하고 있다. 현재 전국에 550여 곳의 SSM이 운영 중인데 이 중 절반 이상인 350여 곳이 기존 대형마트들이 운영하는 축소형 매장이다.

영세 상인들의 타격은 상당하고 반발 또한 거세다. 작년 한나라당 김정훈 의원이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최근 4년간 대형마트는 매출이 9조 2,000억 원 늘고, 전통시장은 9조 3,000억 원 줄었다고 한다. 그 중 40%는 올해를 넘기기 힘들 것이라 밝혔다. 이번 달에는 인천광역시 옥련동에 입점 예정이었던 (주)삼성테스코의 홈플러스 익스프레스는 상인들의 강력한 투쟁에 일단 개점을 보류하였지만 6월 이승한 회장이 슈퍼마켓 규제 시 법적대응도 불사하겠다는 의사를 비쳐 폐점으로까지 이어지기는 힘들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현실을 반영해 정부는 지난 6월30일에 하반기 서민생활 대책을 발표하면서 전국 전통시장에서 사용이 가능한 ‘온누리 상품권’발행, 대·중소 유통기업간 입점 유예 및 품목 조정 등을 사전 자율 조정 할 수 있는 ‘사전조정협의회’설치 등 상생의 방안을 제시하였다.

특히 사전조정협의회는 SSM이 특정 지역에 진출하기 전 협의회에서 합의안을 도출하여야 하며 만일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해당 지자체가 중소기업청의 사업조정심의회에 심의를 요청, 반드시 합의안을 만들어야 진출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지만 ‘법적대응’도 불사하지 않겠다는 의지 앞에 미봉책으로 남을 우려도 크다.

정부가 나서 상생의 길로 유도해야

정부가 나서 상생의 길로 유도해야 대형마트와의 경쟁을 위해 상인들은 부단히 노력하였다. 중소기업청 산하기관인 시장경영지원센터가 지난 5월20일부터 21일까지 전국16개 시·도에 소재한 18개 지역의 전통시장과 대형마트 간 36개 품목의 가격을 비교 조사한 결과 전통시장이 평균 14.4% 저렴한 것으로 조사되었고, ‘미니 이마트 폭탄’을 맞은 광명시장의 경우는 장애인을 위한 전동스쿠터, 전통휠체어를 마련하는 등 자구책을 세워 경쟁력을 키우고 있다.

 

또한 소비자들도 전통시장이 품질이나 신선도 면에서 마트보다 나을 것이라 말을 하고 영세 상인들을 돕고 싶다는 의사를 비치지만 불편함이 가로막는다. 특히 아이를 키우는 주부들이 쇼핑 카트가 마련되지 않은 전통시장에서 장을 보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게다가 전통시장은 불결하다는 인식은 요즘 같은 먹거리 대란, 신종 플루 등의 전염병 확산 추세를 볼 때 큰 몫을 차지한다. 즉, 마트로 향하는 소비자들의 발걸음을 돌리기 위해 필요한 것은 상품권이나 마트의 판매 품목 규제가 아니라 대형마트가 내세우는 ‘다양한 상품을 편리하게’와 같은 장점처럼 전통시장도 편의성을 향상시키고 위생관리도 철저해야 한다.

이는 물론 시장 상인들이 단합하여 마련해야 하지만 대형마트측도 이에 대한 지원을 하고 정부가 조율해야 한다. 무조건 대형마트 및 SSM를 막기에는 ‘법적대응’의 한계가 따른다. 혹 재판을 통해 상인들이 승리한다 하여도 그들이 그간 생업을 중지하고 규탄대회를 하는 동안의 피해는 누구에게 보상을 요구할지도 불분명하다. 이러하니 무조건적인 님비(NYMBY)식의 배타적 방안 보다는 향후 상인들에게 찾아올 피해의 책임을 기업에게 먼저 일정부분 부담도록 해야 한다. 마트가 출점을 할 시 전통시장에 무료 셔틀버스나 배달서비스, 위생시설, 확충 등을 위한 자금을 상당부분 지원해주고 골목상권에 SSM이 들어서는 경우는 마일리지제도 사용 금지, 피해 예상 업체 리모델링 지원 등을 통해서 경쟁력 향상에 도움을 줘야한다.

기존의 대형마트 등록제를 허가제로 변환은 법률 개정이기에 충분한 시간이 필요할 것이고, 타 국가들처럼 영업시간 규제 등은 어쨌든 ‘남의 나라 이야기’일 뿐이다. 또한 시행한다 해도 기업은 느리게나마 발전하겠지만 영세 상인들의 미래가 어떤 빛일지는 장담하기 힘들다.
결국은 정부가 나서서 조정안을 마련해 줘야 한다. 기업의 행보를 뒤에서 잡아끌기 보다는 천천히 나아가도록 유도를 해주고 우리의 문화 중 하나인 전통시장과 영세 상인들도 함께 발전하도록 상호가 납득하여 손을 맞닿게 해줘야 한다. 정치의 기본이 화합임을 잊지 말고 열심히 외쳐도 넘침이 없는 ‘국민대통합’ 실현의 의지를 보여줘야 한다.

대형마트들의 홈페이지를 살펴보면 ‘윤리경영’이란 말을 쉽사리 찾을 수 있다. 기업과 정부가 마트 측에서는 상업이지만 상인들에겐 생업임을 잊지 말기를 바라며 함께 발전하는 길을 위해 기업과 정부가 더 적극적으로 나서주기를 바란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egn.kr]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