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접목한 스마트 전통시장 육성…소상공인 경영혁신 등 3000억 지원

[조은뉴스=온라인 뉴스팀]  정부가 ICT를 접목해 스마트한 전통시장을 육성하고 소상공인 경영혁신 및 시설개선 등 특화정책자금으로 3000억원을 지원한다.


중소기업청은 대형마트·SSM 확산 등으로 경영여건이 어려워진 소상공인 및 전통시장의 활력회복을 위해 7일 이 같은 내용의 자생력 제고 대책을 마련했다.

이번 대책은 그 동안 미흡했던 창의·혁신 기반의 경영 확산, 중소 유통·물류체계 개선, 중소 제조업의 근간이 되는 소공인에 대한 지원에 중점을 두고 있다.

우선 인구 밀집지역의 전통시장을 중심으로 ICT를 접목해 고객의 편의성 제고 및 젊은 층을 유인한다.(130개, 30억원)

모바일 매장·고객관리 시스템을 설치하고 스마트폰으로 ‘전통시장 검색 → 콜센터 전화 → 상품주문 → 카드결제 → 배송’의 처리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고객센터에는 태블릿 PC 등 모바일기기를 설치, 고객과 상인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ICT카페 설치를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지역의 문화·관광 자원과 ICT를 활용한 전통시장을 육성(2014년 50개, 48억원)하고, 고객이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시장별 포털사이트·앱 개발, Wifi Zone 및 안내용 미디어보드 등을 설치한다.

이를 위해 ICT를 활용한 정보제공과 경영혁신을 촉진한다.

내년부터 7억4000건에 달하는 빅데이터를 분석해 업종별 매출 추이·전망, 임대시세 등 정보 제공서비스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도로·건물·지형 등 공간정보 DB(국토부), 임대료 정보(감정원)와 연계하고, 업소 전수조사를 실시해 정보의 정확도를 높일 방침이다.

상권분석, 교육 등의 지원정보를 실시간으로 일괄 제공하는 소상공인 지원 ICT 융합 플랫폼을 내년에 구축해 사용자의 편의성도 높인다.

또 소상공인 창업·경영학교 내 창의·혁신 교육과정을 신설해 내년부터 10개 학교를 통해 총 500명을 교육시킬 예정이다.

중소유통 및 물류체계도 개선한다.

정부는 골목수퍼, 전통시장과 생산자(영농조합 등)간 협약을 체결, 유통단계를 축소해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기로 했다.

통상 50km 이내에서 생산되는 지역 농산물로인 로컬푸드 공급을 통해 소비자에게 저렴하고 신선한 농산물을 제공할 계획이다.

나들가게 당일 온라인 주문·배송 시스템을 도입해 나들가게와 중소유통물류센터간 상품주문 → 분류·출고 → 배송이 1일내 가능한 전산시스템을 구축하고, 12월말까지 1개 센터 시범운영 후, 성과를 바탕으로 점차 확대하기로 했다.

소공인 특화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경영혁신 등에 필요한 정책자금을 내년에 3000억원을 투입키로 했다.

소공인특화지원센터를 통해 현장을 밀착지원하고 소공인 협동조합에 대해 공동생산·마케팅 등 협업 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다.

소상공인의 경영안정을 위해 지역신보의 신용보증(15조원, 햇살론 제외)과 정책자금(9150억원)을 지원하는 등 경영안정과 생업안전망을 확충한다.

정부는 또 소상공인·전통시장의 체계적인 정책 추진을 위해 내년에 ‘소상공인지원법’을 제정하는 한편,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기금 설치도 계획대로 차질없이 추진키로 했다.

아울러 소통을 통해 소상공인에게 ‘손톱 밑 가시’로 작용하고 있는 현장 애로 규제를 지속적으로 발굴·개선해 나가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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