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만에 아이디어 제안 703건…전문가 멘토링도 활발히 진행

[조은뉴스=온라인 뉴스팀]  창조경제 실현 플랫폼인 ‘창조경제타운(www.creativekorea.or.kr)’에 다양한 연령층의 국민들로부터 창의적인 아이디어 제안이 쇄도하고 있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창조경제타운 서비스를 개시한 지 3일 만인 10월 3일 낮 12시에 자신의 아이디어를 발전시켜 사업화에 도전하고자 ‘창조 아이디어 제안’ 메뉴에 등록한 아이디어가 총 703건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는 하루 평균 234건으로 다양한 계층으로부터 봇물처럼 아이디어가 제안되고 있어 ‘창조 아이디어 제안’이 창조경제타운의 ‘핵심 서비스’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서비스 개시 후 3일 동안 신규 회원 수는 4736명으로 시범서비스 기간에 가입한 회원을 합쳐 현재 총 7688명이 회원으로 가입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 오픈 후 3일간 접속자는 2만 4011명으로 일평균 8003명이 창조경제타운을 방문한 것으로 조사됐다.

신규 회원은 남성이 87.7%, 여성이 12.3%로 연령대별로는 40대가 32.1%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했다.

이어 30대(26.3%), 50대(22.1%)가 많았으며, 60대 이상도 259명으로 5.6%를 차지했다.

한편 창조경제타운을 통해 자신의 기술과 지식을 나누고자 멘토로 신청한 전문가 1570명 중 1034명이 확정돼 활동 중이다.

창조경제타운에서는 국민들의 아이디어가 사업화되는 단계별로 전문가 멘토링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위해 9월 12일부터 멘토를 희망하는 전문가를 모집했다.

서비스를 개시한 지난 9월 30일 멘토 신청자가 총 1024명, 확정된 멘토가 641명이었다는 것을 고려하면 현재까지 창조경제타운 서비스에 대한 전문가들의 반응도 매우 고무적이라고 할 수 있다.

‘공유 아이디어 공간’에서도 56건의 아이디어가 등록돼 창조경제타운 이용자와 멘토 간의 다양한 의견 교류를 통해 아이디어를 발전시켜나가고 있다.

창조 아이디어 제안에 등록한 신청자에 대한 멘토링 진행 상황도 청신호를 보이고 있다. 등록된 아이디어 중 41건은 아이디어 제안자가 희망한 분야의 전문가와 연결돼 멘토링이 진행 중이다.

그중에는 현재까지 초기벤처회사를 운영하는 사람이 멘토를 통해 관련 분야 투자자에게 설명할 기회를 갖게 된 사례가 있다.

또, 아이디어에 대한 사업 가능성에 대한 문의에 지재권 전문가 멘토가 선행기술 조사 결과를 알려주고 아이디어에 대한 발전 방향을 제시한 사례도 있다.

아울러 초기 벤처기업의 해외 진출을 위한 특허 출원 등 준비 사항과 정부 및 지자체의 각종 지원 사업을 경영지도사가 안내한 사례 등 다양한 멘토링 사례들이 만들어지고 있다.

미래부는 국민들과 멘토들의 활발한 활동을 독려하기 위한 혜택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현재 아이디어 제안, 댓글 등록 등 활용 내용에 따라 마일리지를 적립해주고 있다. 또, 매달 우수 멘토를 선정해 이들의 활동을 널리 알려 명예를 부여하는 등 다양한 혜택을 검토해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각자의 꿈과 끼가 크고 작은 창업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국민들은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전문가들이 이들을 돕는 교류와 협력의 생태계로 정착되어 나갈 수 있도록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각오를 다졌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