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경제타운’ 30일 오픈... 단계별 멘토링

[조은뉴스=온라인 뉴스팀]  국민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실제로 구현할 창조경제 종합포털이 오픈됐다.

아이디어 제안뿐 아니라 특허 등 권리 보호와 자금정보, 시제품 완성 및 마케팅까지 전 과정에 걸쳐 단계별 멘토링이 제공된다.

미래창조과학부, 특허청과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은 상상과 도전으로 창조경제를 실현하는 온라인 교류·협력인 장인 ‘창조경제타운(http://www.creativekorea.or.kr)’을 구축해 30일부터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창조경제타운에서는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술이 있지만 전문가에게 설명하거나 투자자를 만날 기회가 막혀 있는 사람, 창업하고 싶지만 사업화 전략 등 준비가 충분하지 않은 사람도 참신한 아이디어만 있으면 도전하여 성공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새로운 아이디어가 발전해 신기술, 신산업으로 성공하도록 다양한 경제주체가 함께 소통하고 협력하는 장이 만들어진 것이다.

이로써 창조경제타운은 전 국민의 상상력과 아이디어를 자원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대한민국 창조경제를 보다 더 활성화시키고 성공사례를 늘려나가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창조경제타운은 온라인 공간에서 국민, 기업 등 다양한 경제주체가 참여해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발전시켜나감으로써 창조경제를 실현하는 아이디어 구현 플랫폼이다.

미래부는 창조경제타운을 국민은 창의성과 상상력을 발휘해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기업, 출연(연), 대학의 전문가들은 자신이 가진 지식과 기술을 더해 사업화 성공 모델을 만들어 나가는 공간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주요 서비스는 ‘아이디어 제안’ ‘전문가 멘토링’ ‘아이디어 사업 지원 정보’ ‘창조경제 사례’ 등으로 구성돼있다.

아이디어 제안은 자신의 아이디어를 가지고 사업화나 창업에 도전하고 싶은 국민 누구나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전문가의 멘토링을 통해 발전시켜나갈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생활 속 아이디어부터 쉽게 접하는 제품에 대한 개선 아이디어, 발명과 관련된 자유로운 상상, 창업경험 등 누구나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다양한 멘토와 이용자 간 의견교환을 통해 아이디어를 발전시켜나갈 토론의 장으로 운영된다.

전문가 멘토링은 아이디어가 구체화되고, 기술개발, 시제품 제작 등을 통해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로 실현되도록 멘토가 아이디어 제안자와 적극 소통하는 코너다.

현재 데니스 홍 교수(버지니아 공대), 이민화 교수(창조경제연구회장), 박성동 대표(세트렉아이), 이혜숙 교수(한국여성과학기술인지원센터장), 이정수 대표(플리토) 등 기업, 연구소, 대학 등의 현직 및 퇴직 과학기술자, 벤처 1세대, 투자자, 경영·법률·회계 등 다양한 분야 전문가들이 멘토로 참여한다

아이디어 사업 지원정보는 정부와 민간의 아이디어 사업화 지원 정보를 한 곳에 모아 안내해주며, 향후 이용자가 창업 단계에 걸쳐 꼭 필요로 하는 정보를 맞춤형으로 제공받을 수 있도록 서비스를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창조경제 사례는 별도 사이트인 ‘창조경제 사이버 박람회’로 연계돼 대학생들이 개발한 태양광 자동압축 쓰레기통, 주부 아이디어로 탄생한 음식물 쓰레기 건조기 등 기업, 연구소, 개인 등 다양한 경제 주체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품과 서비스로 구현한 분야별 성공사례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창조경제타운’에서는 국민이 제안한 아이디어가 효과적으로 보호받을 수 있도록 ‘아이디어 보호 요령’ 코너가 운영된다.

국민 스스로 아이디어에 대한 권리를 지켜나갈 수 있는 행동요령인 ‘아이디어 보호수칙 10’이 게시되는 한편, 아이디어의 존재 시점을 증명해주는 영업비밀 원본증명 제도가 연계된다.

오픈 이후에는 현재 운영 중이인 서비스를 더 활성화시키면서 ‘아이디어 사업 지원정보’ 서비스를 이용자가 창업 전 과정에 걸쳐 꼭 필요로 하는 정보를 맞춤형으로 제공·발전시켜나갈 계획이다.

특히 기업, 출연(연), 대학이 보유한 특허·기술을 창조경제타운에 연계하고, 국민들이 이러한 특허·기술에 아이디어를 접목해 사업화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기관의 특성에 맞게 분야별로 참여할 서비스를 구현할 계획이다.

미래부와 특허청은 “주부, 학생 등 다양한 국민이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발전시켜 실현하는 성공사례를 이끌어내고 확산하는 데 앞장설 것”이라며, “특히 이 과정에서 국민 개개인의 가치있는 아이디어가 버려지지 않고 보호받으며 정당한 보상이 따르는 창조경제 문화가 정착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