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플랜트, 임베디드 SW, …‘일자리 창출력’ 높이기 본격 착수

[조은뉴스=온라인 뉴스팀]  정부가 2017년까지 해양플랜트 등 4대 전략산업을 집중 육성해 일자리 3만7000개를 창출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전략산업 인력양성 및 산업의 일자리 창출력 강화방안’을 확정했다.

이번 대책은 ‘고용률 70% 로드맵’ 이행을 위한 산업부 차원의 정책방안이다.

현재 우리 경제의 제조업 일자리는 빠른 속도로 감소하고 있고, 일자리 창출여력도 급속히 저하되고 있는 상황이다.

인력 부족으로 일부 산업의 생태계가 와해될 우려가 있으며 미래 유망산업은 산업 성장의 기회를 놓칠 가능성도 높다.

이에 따라 산업부는 전략산업 인력양성·공급 → 인력 수요기반 조성 → 창조경제형 신시장 창출 → 일자리 수요 확대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축을 위한 산업인력 정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우선 이번 대책에서는 해양플랜트, 임베디드 SW, 뿌리, 섬유·패션산업을 인력양성과 일자리 창출의 발화점(發火點)이 되는 4개 전략산업으로 선정, 지원방안을 마련했다.

전략산업 선정시에 인력양성의 시급성, 타 산업 파급효과 (Spill-over), 인력부족 전망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것이다.

해양플랜트 분야의 경우 최고급 두뇌인력을 단기간에 육성하기 어렵다는 점을 감안, 글로벌 산학협력 등 전방위적 인력프로그램을 발굴하기로 했다.

영국, 미국, 노르웨이 등 해외 유수 대학의 석·박사 과정 참여를 지원하는 ‘해양엔지니어링 장학금’을 신설하고, 특성화대학과 취업연계형 석·박사 협동과정을 확대 운영한다.

임베디드 SW는 주력산업 관련 커리큘럼에 임베디드 SW과정을 필수 설계하는 방안을 하반기에 마련키로 했다.

뿌리산업은 국내 대학(원)의 뿌리 커리큘럼을 복원하고, 외국 유학생을 뿌리산업의 숙련기술인력으로 활용하기 위한 ‘맞춤형 교육프로그램’ 시행도 검토키로 했다.

섬유·패션은 패션의류의 전 제조과정을 통섭할 수 있는 ‘패션전문인력’과 중소업체 수출을 지원할 ‘시장개척 전문인력’ 양성을 지원한다.

정부는 이번 대책을 통해 2017년까지 3만7000개의 관련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4대 전략산업 인력양성을 통해 약 5000명을 취업으로 연계하고, 해양플랜트 추가수주, 임베디드 SW 시장 조성 등으로 약 6만개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해 총 6만5000명의 추가 고용여력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했다.

다만, 산업의 고부가가치화, 4대 산업 이외 타 분야 정부지원 감소 등에 따라 약 2만8000개의 기존 일자리 감소도 예상된다.

산업부는 하반기에도 우리 산업의 일자리 창출력을 높이기 위한 후속대책을 세부 업종, 계층별로 지속 발굴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