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광역시가 전국최초로 민·관 협력 ‘노인 사회참여 시스템’을 구축된다.

시는 고령화 사회 일하고자 하시는 어르신들의 사회참여 기회 제공을 위하여 대전지방노동청, 대전·충남경영자총협회, (사)대한노인회대전광역시연합회 등 4개 기관이 참여한 가운데 16일 오후 14시에 시청 중회의실에서 ‘노인소득 창출 및 사회참여 기회 제공 협약식’을 개최한다.

이번 협약은 고령화 사회를 맞아 민·관이 상호 협력하여 일하고자 하시는 노인에게 사회참여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노인문제를 해결하는 전국적인 사례가 될 것이다.

또 민간 기업체가 노인일자리 창출에 적극 참여하여 향후 민간 및 공공분야의 노인일자리 확산에 기여하여 노인 소득보장 및 생활안정을 도모하게 된다.

이날 협약식에는 박성효 대전광역시장, 조경원 대전지방노동청장직무대리, 박희원 대전·충남경영자총협회장, 김홍균 (사)대한노인회대전광역시연합부회장 등이 참석한다.

협약을 통해 대전시는 노인일자리 박람회 사무국을 통한 취업희망 노인 교육 및 우수 노인인력을 지원하고, 대전지방노동청은 기업체의 고령자 채용에 따른 행정적 지원과 협력을 한다.

(사)대전·충남 경영자총협회는 회원사의 노인일자리 창출권장 및 지원하고, (사)대한노인회 대전시연합회는 노인회 취업지원센터를 통한 취업희망 우수 노인 인력 발굴을 지원하게 된다.

또한 ‘노인일자리 창출 실무추진협의회’를 구성하여 고령화 사회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노인문제 해결방안에 대하여 세부 협력 및 추진 방안을 논의한다.

시관계자는 “우리 시(市)도 경제성장 만큼이나, 노인 인구가 전체인구의 7%를 넘어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였고, 2022년에 고령사회(14%), 2029년에 초 고령사회(21%)를 맞이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이에 대한 해결책의 실마리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