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은뉴스=박용섭 기자]   문화재청(청장 이건무)은 오는 8월 15일부터 2012년 숭례문 복구공사 완료일까지 매주 토요일과 일요일에 숭례문 복구현장 공개 관람 프로그램을 재개한다.

‘숭례문 복구현장 공개관람’은 지난해 8월15일부터 11월16일까지 운영하여 총 3,700여명이 관람을 했으며, 가설덧집 설치공사에 따른 안전문제 등으로 그동안 공개관람을 일시 중지했다.

재개되는‘숭례문 복구현장 공개관람’은 국민 누구나 인터넷 예약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관람시간은 매주 토요일 오전 11시~12시, 오후 1시~3시, 일요일 오후 1시~4시 사이에 매 30분 간격으로 하루 6회씩 진행한다. 1회 관람인원은 30명으로 인터넷 사전 예약을 통해 25명을, 현장 접수를 통해 5명을 선발한다.

이번 관람은 문화유산 안내단체인 ‘한국의 재발견 궁궐 지킴이’와 ‘서울KYC 도성 길라잡이’ 회원들의 자원봉사 현장해설과 숭례문 지킴이 봉사기업인 ‘신한은행’ 직원들의 안내도 함께 지원된다. 관람 예약 신청은 ‘숭례문 복구현장 공개관람 누리집을 통해 8월 10일부터 가능하다.

지난해 관람 동선과 크게 달라진 점은 가설덧집 내부 5층에 공개관람실을 만들어 원거리에서 관람해야 했던 작년보다 근거리에서 숭례문 복구과정을 관람할 수 있게 된 것이며, 영상자료와 해설을 통해 숭례문의 변천과정과 역사, 기능 등에 대한 안내를 진행할 예정이며  또한, 숭례문 복구과정에 관심 있는 청소년들에게는 본격적인 공사가 시작되는 2010년부터 문루 해체작업 등 다양한 복구 공정의 작업을 관찰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현재 숭례문 현장에서는 가설덧집 공사를 마무리하고 숭례문 공원지역 옛 성곽터에 대한 발굴 조사가 진행 중이며, 복구공사 설계를 오는 11월까지 마무리하여 내년부터 본격적인 복구공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egn.kr]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