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은뉴스=조수현기자]  요즘 중고등학생들치고 인터넷강의(이하 ‘인강’)를 듣지 않는 학생들은 거의 없다. 하지만 '인강'을 무조건 수강한다고 해서 성적이 오르는 것이 아니며, 같은 시간을 공부해도 각자 효율에서 차이가 나기 때문에 공부를 체계적으로 할 줄 아는 학생과 그렇지 못한 학생과의 성적 차이는 생각보다 꽤 크다. 그럼 어떻게 해야 '인강'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을까?

 


인터넷교육기업 수학인강 스타강사 세븐에듀(www.sevenedu.net) 차길영 대표가 학습에 도움이 될 만한 '인강 활용법'을 정리했다.

 


1. 내게 맞는 강사의 선택은 매우 중요

 


대한민국에는 수많은 ‘인강’ 사이트와 ‘인강’ 스타강사들이 존재한다. 자신에게 잘 맞는 ‘인강’ 사이트와 강사를 선택하는 것이 올바르게 '인강'을 활용하는 것의 가장 큰 핵심이다. 자기 실력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기초로 강사를 잘 선택한다. 아무리 소문난 강사도 자신의 수준에 맞지 않으면 실력 향상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무료로 제공되는 맛보기 강좌나 무료해설강의를 들어보면 자신에게 맞는 강사를 쉽게 고를 수 있다.

 


2. 언제 어디서나 활용 가능

 


'인강'은 원하는 시간에 언제 어디서나 편하게 들을 수 있는 것이 최대 장점이다. 하루 24시간 내내 집, 버스, 지하철, 학교, 공원 벤치, 심지어 화장실에 앉아서도 수강할 수 있다. 요즘 웬만한 '인강' 업체들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서 쉽게 '인강'을 들을 수 있다.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짜투리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매우 중요하다.

 


3. 무한 반복, 속도 조절 기능을 활용하라

 


'인강'은 일단 수강 신청을 하고 나면 정해진 기간 동안 횟수 제한 없이 원하는 만큼 무한 반복해서 들을 수 있다. 취약 과목과 단원을 집중적으로 공부할 수 있으므로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은 이해가 될 때까지 집중적으로 듣도록 하자. 또한, 시간이 항상 부족한 수험생은 속도 조절 기능을 잘 활용하면 매우 효과적이다.

 


4. 체계적인 수강 학습계획(자기주도학습)을 세운다

 


‘인강’은 자신이 철저히 계획을 짜서 능동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합리적인 도구다. 자신이 주도적으로 계획을 세워 공부해 나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의욕만 앞세우지 말고 학습 계획표를 짜서 영역별, 단원별, 예습과 복습, 취약 단원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이 매우 중요하다.

 


5. 질문 게시판과 멘토링 활용

 


'인강'에는 Q&A 게시판이 존재한다. 이곳에 질문을 올려보면 답변 속도에 따라 이 '인강' 사이트가 얼마나 관리가 잘 되고 있는지를 쉽게 알 수 있다. 만약 하루 이틀이 지나도 질문에 대한 답변이 달리지 않는다면 그 '인강' 사이트는 배제해도 좋다. 강의 중 이해가 잘 안 되는 부분은 바로 질문해 이해하고 넘어가야 한다. 그리고 최근 잘 갖춰진 '인강' 업체는 '멘토링'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공부를 잘하는 선배 멘토가 수험생들에게 핵심 노하우를 전수한다. 합격 후기를 통한 학습법 노하우를 동영상으로 제공할 뿐만 아니라, 학습 및 진로에 대한 고민까지 일대일로 상담해주는 'Q&A 상담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이와 같은 ‘멘토링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활용해라.

 


마지막으로 세븐에듀 차길영 대표는 "인터넷 강의는 시간과 장소에 구애를 받지 않고, 최상의 교육을 매우 저렴하게 들을 수 있는 매우 유용한 도구이다. 그래서 자신에게 잘 맞는 강사를 만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기에 '인강'을 선택할 때는 매우 신중히 잘 선별해 고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