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은뉴스=이준철 기자]  나눔, 배려, 효의 소양교육과 독서토론교육, 체험교육, 특성화교육 등의 창의지성 교육활동에 교육력을 집중하고 있는 시흥 검바위초등학교(교장 정철용)는 학생들은 배움이 즐겁고, 교사들은 가르침이 즐거운 학교, 더불어 지역사회와 학부모에게는 함께함이 즐거운 교육의 장이 되도록 교육 공동체 일원들이 함께 힘을 모으고 있다.

행복한 교사들로 부터 나오는 즐거운 교육을 지향하는 검바위초 교실은 늘 웃음이 넘친다.

△ 청렴한 삶의 태도를 다지기

검바위초는 학생들의 '청렴'에 대한 자질 함양 및 자존감을 높이기 위해 청렴교육 프로그램을 구안.적용하여 사회의 행복을 기여하는 학생으로 키우고자 하며 청렴연구학교로 지정 운영되고 있다. 바른 청렴 생활습관을 형성해 갈 수 있도록 교실환경과 게시판, 캠페인 등의 교육여건을 조성하고 청렴 교재, 실천기록장 등을 작성하고 학급별 교육활동을 운영하며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을 진행해 간다.

이를 통해 학생들과 교사, 학부모의 청렴한 생활에 대한 의식을 일깨워 주고 바른 생활 습관형성이 도움을 주고 있으며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적극적이고 자발적으로 청렴한 생활을 실천해 가고 자존감을 향상시켜갈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청렴 아동 시상'을 통해 지식중심의 우수 아동시상으로 운영되고 있는 기존의 시상제도를 지양하며 학생들로 하여금 도덕적 행동 규범과 자신의 역할에 따르는 책무를 다하여 적극적으로 사회적 공공성과 공익 증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도울 뿐 아니라 자기 자신의 삶의 태도, 방식, 가치에 대해 스스로 생각하고 반성하는 성찰적 삶을 살 수 있도록 한다.

공정, 책임, 약속, 절제, 정직, 배려 의 6개 영역에서 학생들의 실천평가표에 의한 자기 평가, 교사추천, 또래 추천에 의해 수상자를 선정하여 표창장을 수여한다. 검바위초 학생들은 긍정적이고 자신감 있는 태도를 형성해 가며 더불어 살아가는 세상에서 공정한 태도의 중요성을 인식해 간다.

△ 건강한 몸, 건강한 마음

학생들의 자율적인 체육활동을 활성화 할 수 있도록 검바위초는 스포츠 클럽활동도 활발히 이루어 지고 있다. 스포츠 활동에 취미를 가지고 평생체육활동으로 슬화시키고 활기찬 학교 분위기와 따뜻한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단체 줄넘기, 베드민턴, 피구, 축구, 택견 등 다양한 활동이 펼쳐진다.

자신이 원하는 희망부서에서 기초 체력 향상 및 자신의 재능을 계발하고 향상 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의 장이 되고 있는 검바위초 스포츠 클럽활동은 학교와 지역사회와 연계를 통한 지역의 문화센터의 역할도 하고 있으며 우수 꿈나무 조기 발굴 육성을 통해 각종 대회에 참가하며 새로운 꿈을 꾸고 미래를 찾아가는 기회가 되고 있다.

또 경기도교육청 지정 자율체육활동 체험교실을 운영하고 있어 체육활동으로 인한 즐거움으로 긴장을 해소시키고 도전의식을 길러주어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긍정적인 마음과 자신감, 협동심, 사회성을 발달시켜갈 수 있도록 한다.

△ 함께 만들어 가는 교육

검바위초는 학생과 교사 뿐 아니라 학부모회의 운영이 활발하게 이루어 지며 모두가 함께 만들어 가는 교육 공동체를 만들어 간다. 공동체 의식 함양과 평생교육을 통한 지역사회의 성장과 발전을 도모해 간다.
검바위초 학부모회는 학부모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기반으로 조직을 운영해 가며 학교교육 모니터링, 평생교육, 자녀와 함께하는 체험 교육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책사랑 어머니회, 급식도우미, 녹색어머니회, 어머니 폴리스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의 역할을 해내며 진정으로 함께 만들어 가는 교육의 의미를 이루어 간다.

"행복한 학교는 행복한 학생들에게서, 행복한 학생들은 행복한 교육과 행복한 교사에게서 나온다."고 말하는 정 교장은 그래서 '교사들이 즐겁고 행복하게 교육할 수 있는 환경과 여건의 조성'을 교육 방침의 일순위로 꼽는다. 행복한 교사들에게서 나오는 즐거운 에너지가 가득한 교실, 그 속에서 자라나는 미래의 인재들의 행복한 미소가 내일의 희망이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