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인재 육성의 요람

[조은뉴스=박진호 기자]   ‘군계일학’(群鷄一鶴)은 닭의 무리 가운데에서 한 마리의 학이란 뜻으로, 많은 사람 가운데서 뛰어난 인물을 이르는 말이다. 인천국제고등학교는 군계일학에 비견될 만한 학교로 비록 개교한지는 갓 1년을 넘겼을 뿐이지만 글로벌 리더 양성소로서의 입지를 이미 탄탄히 구축해 놓고 있다.  

인천국제고등학교(www.ii.hs.kr 교장 이순서·사진)는 『조국을 가슴에 안고, 세계로 웅비하는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해 지난 2008년 3월에 개교한 국제계열의 특수 목적 고등학교로 바다 길과 하늘 길이 세계로 통하는 국제도시 인천의 경제자유구역인 영종도에 위치라고 있다.



인천국제고는 중학교 내신 상위 2% 내외의 우수 학생 11학급 265명과 베트남·중국·일본·호주·뉴질랜드·대만·몽골 등에서 유학 온 외국인 학생 10명 등 총 275명의 학생이 글로벌 리더로서의 자질을 키워가고 있다.

이 학교의 강점은 대학수학능력시험 및 전국연합학력평가 출제위원 유경험자 및 교과나 진학 지도에서 핵심 역할을 담당하는 우수 교사들로 포진돼 있는 점이다. 또한 교사들은 외국대학 학위 및 국제학교 근무 등 다양한 글로벌 교육 경험을 갖추고 있으며 전교실 전자칠판 사용 등 최첨단 교육 시설을 구축, 지난 2007년 12월 교육인적자원부로 부터 '우수시설학교 최우수상'을 수상받은 바 있다.

 이 학교의 가치가 단연 돋보이는 대목은 경쟁력 있는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한 『특색교육활동 프로그램』이다.

학교 관계자는 특색 교육활동의 첫 번째로 ‘대한민국 상위 1% 프로젝트’를 꼽았다. 수월성 교육을 지원하는 특별 교육활동을 통해 통합 학습능력이 특화된 인재의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전국단위학력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수능 목표치를 설정하고 지도하는 활동이다.

두 번째는 ‘Study Clinic 및 Study Care의 운영’이다. Study Clinic은 강좌 당 4~7명으로 구성되는 하위 그룹 학생들을 위한 보충 프로그램이며 Study Care는 강좌 당 5~10명으로 구성되는 상위 그룹 학생들을 위한 심화 프로그램이다. 수월성을 제고하고 학생들의 능력에 맞는 선택적 개별화 지도 프로그램인 셈이다.

세 번째 특색 교육활동은 'IIHS Global Impact'(해외 공동수업 및 봉사활동)로 1, 2학년 전체 학생의 참가를  원칙으로 외국학교와 본교의 형편을 고려, 학기 중 한 주간을 활용, 해외 체험을 갖는 프로그램이다. 테마별 공동 수업과 봉사활동, IR(Individual Research), 다양한 역사 및 문화 체험 등이 이루어진다. 1학년은 영어권(싱가포르)과 비영어권(중국, 일본)으로 2학년은 미국(동부, 와이오밍)과 영어권(홍콩)으로 나누어 실시한다. 학교 측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 제출된 학생들의 연구 보고서는 대입 전형 시 포트폴리오 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네 번째는 'Real time Remote e-Class'(쌍방향 원격 화상 수업)이다. 화상회의 시스템을 통해 미국 전·현직 교사와 실시간 원격수업을 진행, 저비용으로 원어민 교사의 고용 효과를 가져 옴으로써 사교육비를 경감하고, 외국인과의 의사소통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한 반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주 1회 수업을 의무적으로 실시하고, 미국 현지 교사와 국제고 영어 교사가 Team Teaching을 하는 그룹 화상수업을 한다. 또 2학년 학생은 희망자에 한해 저녁 자기학습 시간을 이용 1대 1 화상 수업을 하고 있다.

다섯 번째는 'Studying Abroad Class'(국제반 운영)로  IVY League와 같은 해외 명문 대학으로 진학을 꿈꾸는 2,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다. 국제반을 정규 교육과정으로 편성, SAT, ACT 대비에 적절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한편 인천국제고는 127개국 6백만 명의 청소년들이 참가하고 있는 범세계적 활동 기구인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The Duke of Edinburgh’s Award)를 운영하고 있다. 이 학교는 다양한 특색 교육활동 프로그램은 불과 개교 후 1년여의 짧은 시간 동안 수많은 가시적 성과를 일구어내며 ‘군계일학’으로 발돋움 하는 기틀이 됐다.

그 결과로 국제영어대회(IET) 대상과 금·은·동상, 전국학생논술대회 금상·장려상, 청소년 문화 창작 경연대회 대상·우수상, 대한민국 학생 영어말하기 대회 최고상, 제11회 철학올림피아드 은상, 전국영어·수학경시대회 금상 등을 비롯  TEPS 전국 2위, 전국연합학력평가 전국 수석 등 경이로운 열매를 맺어  국제계열 특수목적고의 모범성공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