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들 마음 사로잡아 내수시장 선점” 당부


[조은뉴스=김대식 객원기자]  박근혜 대통령은 28일 오전 숙소인 조어대, 댜오이타이로 수행 중인 방중 경제인사절단 71명 전원을 초청해 조찬을 함께 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20년여 년간의 한중 경제협력 성과를 평가하고 앞으로 20년간의 새로운 경제 협력 방안을 모색해 줄 것을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또 중국 내수시장에 대한 선제적 진출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경제성장에 따라 증가하고 있는 중국 중산층을 겨냥해 장기적 안목에서 중국인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노력해달라”고 주문했다.

박 대통령은 이어 “한중 비즈니스 포럼 연설을 통해 한중 양국이 안정적인 교역구조를 만들기 위해 각자 내수 소비재 시장 진출을 강화해 나가자”고 말했다.

계속해서 “수교 당시 63억 달러에 불과했던 한중 교역이 지난해 2천 5백억 달러로 40배가 증가했다”며 “이제 새로운 경제 협력 비전을 설계하자”고 제안했다.

박근혜 대통령은 특히 “한중 FTA가 성공적으로 타결될 수 있도록 든든한 후원자가 돼달라”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그러면서 “정부도 과거 성과를 토대로 다가오는 20년을 위한 미래지향적 틀을 새롭게 창출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기업인들은 중국내 투자사업의 성공경험을 서로 공유하고 중국 내수시장 진출과 중서부 거점지역 확대 등 사업 확장 계획을 발표했다.

또 중국 내 사회공헌 활동도 적극 추진, 한·중 관계를 돈독히 다져가는 데 민간 차원의 역할을 다할 것을 약속하고 정부에게는 중국과의 긴밀한 협력 관계를 유지함으로써 비즈니스 활동 과정에서 제기되는 우리 기업들의 애로사항들을 신속하게 해결해 줄 것을 요청했다.

박 대통령 방중에는 손경식 대한상공회의소 회장과 허창수 전경련 회장 등 경제 4단체장과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구본부 LG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등 대기업 총수들과 중견ㆍ중소기업 대표 등이 수행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