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은뉴스=한중 기자]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은 29일 북한 핵문제 해결을 위한 북.미 직접 대화에 대해 "필요하다면 지지하고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반 총장은 이날 유엔본부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북한 당국이 미국과 직접 대화를 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은 고무적"이라면서 "6자 회담이 대화를 통한 북핵 해결을 위해 여전히 좋고 유효한 방식이라고 믿고 있다"면서 "그러나 북한 당국이 모든 대화를 거부하고 있는 상황에서 필요하다면 다른 형태의 대화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 총장의 이 같은 언급은 북한측이 북.미 양자 회담을 요구하고 있는 데 대해 미국측이 `6자회담의 틀 내에서만 대화할 것'이라며 거부하고 있는 상황에서 나온 것이어서 주목된다.

반 총장은 "지금까지 어떤 진전도 보지 못하고 있는 한반도 상황에 대해 깊은 우려를 갖고 있다"면서, 북핵 사태 해결을 위해 "유엔 사무총장으로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이든 할 용의가 있으며, 여기에는 평양을 직접 방문하는 것도 포함된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6자 회담이 대화를 통한 북핵 해결을 위해 여전히 좋고 유효한 방식이라고 믿고 있다"면서 "그러나 북한 당국이 모든 대화를 거부하고 있는 상황에서 필요하다면 다른 형태의 대화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 총장의 한 측근은 "6자 회담이 작동하지 않고 있고, 모든 대화 창구가 차단된 상황에서 현재로서는 북.미 회담 외에 다른 대안이 없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