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회의서 설치·운영안 의결…“문화·예술·한류 종사자 소통의 장”

[조은뉴스=온라인뉴스팀]  새정부 4대 국정기조 중 하나인 ‘문화융성’을 실현하기 위한 대통령 정책자문기구인 문화융성위원회가 6월 중 공식 출범한다.

정부는 28일 박근혜 대통령 주재로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문화융성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정안’을 심의·의결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정부는 이 규정에 따라 민간위원 인선과 설치준비에 박차를 가해 내달 중 위원회를 공식 출범시킬 예정이다.

앞서 박 대통령은 지난달 24일 언론사 편집·보도국장 오찬간담회에서 “문화융성 시대를 열려면 무엇보다 문화, 예술, 한류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얘기를 충분히 들으면서 그들이 추구하는, 또 역량을 발휘하고 싶어 하는 부분을 열어줘야 한다”며 “가칭 ‘문화융성위’를 만들어 소통의 장을 만들고 이들을 뒷받침하거나 정책적으로 생각할 게 있으면 지원하는 방향으로 시작하려 한다”고 밝힌바 있다.

문화융성위는 설치목적으로 국민 개개인의 문화적 권리를 보장하고 우리 사회 문화의 가치와 위상을 제고하며 문화를 진흥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주요 기능으로는 문화 융성과 관련해 ▲국가전략 ▲정책의 수립·시행 ▲범정부·민간단체 협력 ▲국민 공감대 형성 및 사회 확산 등에 관한 사항에 대한 대통령 자문에 응하는 일을 담당한다.

문화융성위는 대통령이 위촉하는 위원장 1명을 포함해 20명 이내의 위원(임기 1년, 연임 가능)으로 구성·운영되며, 다양한 문화현장의 전문가들이 두루 참여할 수 있도록 민간위원 중심으로 구성된다.

위원회 운영의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경우 분야별 전문위원회를 둘 수 있도록 했다. 정부 부처에서는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당연직으로 참여한다.

청와대는 “문화융성위가 문화현장에 대한 대통령의 눈과 귀가 되는 정책 소통의 창구 역할과 함께 문화융성을 위한 주요 정책 및 문화가치의 사회 확산 등에 대한 대통령 자문 기능을 수행함으로써, 문화를 통해 국민행복과 국가발전의 선순환이 이루어지는 ‘문화융성의 시대’를 열어갈 핵심적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