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은뉴스=김한정 객원기자]  시민들에게 도시농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체험을 제공해 도시 농업을 생활화하고, 삶과 산업으로서 도시농업을 활성화해 자연과 함께 살아가는 지속가능한 도시, 무너진 공동체 문화를 되살리는 서울을 만들기 위한 도시농업시민축제가 나흘간 열린다.


서울시는 5월 30일(목)~6월 2일(일) 4일간 서울광장과 용산구 노들텃밭, 금천구 한내텃밭, 강동구 공동체텃밭 등 서울 전역에서「제2회 서울도시농업박람회」를 개최한다고 27일(월) 밝혔다.


서울시는 최근 도시농업 열풍으로 인한 양적성장과 더불어 지속가능한 농업?생태 농업으로서 도시농업의 가치 확산과 질적 확장이 필요하다며, 천만 서울시민과 함께 만드는 도시농업축제를 준비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박원순 시장은 개막식에서 “지난해 도시농업원년 선포 후 100개에 불과했던 도시텃밭을 1,600개로 늘었고, 광화문광장엔 벼를 심고 시청옥상에는 양봉장을 설치해 청정도시 서울을 알렸다”며 “시민들은 농장, 옥상, 집안 베란다에서 다양한 형태로 도시농업을 실천하고 그 속에서 공동체 의식이 싹트고 삭막한 도시에 하나둘씩 숨결이 살아나고 있다”고 말했다.

행사의 시작을 여는 개막식은 30일(목) 오후 2시부터 서울광장 특설무대에서 방송인 김제동씨의 사회로 진행된다.


이날 개막식에는 박원순 서울시장, 김명수 서울시의회의장, 송영승 경향신문사 대표이사, 김현근 농협중앙회 서울지역본부장, 이병호 서울농수산식품공사 사장 및 도시농업단체 등 1,000여명이 참석 예정이다.

개막식은 타악그룹 라퍼커션의 재활용악기를 활용한 퍼포먼스를 시작으로 기념모종심기, 상자텃밭기증식에 이어 시민들에게 모종과 유기질비료 나눠주는 이벤트 등이 진행된다.


박원순 시장은 “도시농업박람회는 도시농업 주인공들이 모두 어우러지는 신명나는 축제의 장”이라며 “시민의 참여가 텃밭 가꾸는 도시 서울, 행복 키우는 시민이 함께 만드는 공동체 도시 서울, 농사짓는 생명의 땅, 서울을 만들어 갈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