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공동체 발전 위한 공익 우선돼야

[(광주)조은뉴스=김현철 기자]   강운태 광주시장은 "아파트 건설을 위한 토지 용도 변경에 대해 신중히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강 시장은 14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열린 간부회의에서 "멀쩡한 빈 땅에 대해 아파트 신축을 위한 용도변경이 접수되고 있다"며 "공익적 관점에서 용도변경 신청은 심의할 가치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강 시장은 "광주시 주택보급률이 102%로 주택보급이 부족하지 않은 상황"이라며 "멀쩡한 빈 땅에 이파트를 짓는다는 것은 공익에 맞지 않다"고 말했다.

강 시장은 시 홈페이지 내 ‘시장에게 바란다’ 게시판에 수차례 접수된 민원을 파악해본 결과 “동촌동 휴먼시아 3단지 앞 중학교 부지를 LH공사가 아파트를 짓겠다며 도시계획 변경을 신청한 것으로 안다”면서 “중학교 건설의 필요성이 없다면 아파트가 아닌, 공익을 위한 공공도서관 유치나 공원을 짓는게 맞다”고 강조했다.

강 시장은 이어 “비슷한 사례로 국제고등학교 앞 4층 이하의 단독주택용 부지를 아파트 용지로 변경해달라는 신청이 이뤄지고 있다”면서 “시는 도심의 낡은 주택과 아파트를 재개발·재건축하는 데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강 시장은 또 "도시계획심의원회는 민원이 들어왔으니까 그냥 심의해야겠다는 자세에서 벗어나 광주공동체가 처한 현실과 앞으로의 방향을 고려해 심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