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수산업 종사자들의 뜻 모아 ‘인천수산물유통단지’ 가설계 작업 진행키로

인천을 대표하는 수산시장인 인천종합어시장과 연안부두활어시장의 수산물 교역량은 지난해 3,300억 원으로 전국적으로 수산물을 공급하고 있는 노량진수산시장 3,200억 원, 가락동 농수산물도매시장 3,800억 원과 견주어 전혀 손색이 없다. 인천종합어시장은 평일 4~5,000명, 주말 3만~4만 명의 관광객들이 몰려들어 연매출 2,200억 원이 거래되는 국내 최대의 수산물 재래시장이다. 또 연안부두 활어시장은 전국 활어 취급량의 35%, 연매출 1,200억 원을 자랑하는 최대의 활어 유통시장이다. 하지만 건물의 노후화, 각종 부대시설의 부족, 개별점포의 협소함으로 인한 소비활동 저해, 소방시설이나 전기시설의 노후로 인한 안전성 문제 심각, 수산물의 품질을 보전하기 위한 냉동·냉장시설의 부족, 주차시설의 미비로 인한 교통체증 등 한계에 직면해 있다.



인천지역 수산업계의 꿈 이루기 위해 추진위원회 발촉
인천수산물종합유통단지의 조성으로 발생하는 경제적 파급효과는 매우 클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해양부는 흩어져 있는 인천수협, 옹진수협, 수협중앙회의 공판장과 활어도·소매, 인천종합어시장을 한 곳으로 모아 유통단지를 조성할 경우 그 경제유발 효과는 연간 8,808억 원에 이를 것으로 분석하면서 2006년 발표한 인천항종합발전계획을 통해 인천 아시안 게임이 개최되기 전인 2013년까지 22만㎡에 공영도매시장과 소매시장, 물류센터 수·출입 수산물 집하장, 냉동·냉장 시설 등을 갖춘 수산물종합유통단지를 조성하기로 했다.

하지만 문제는 다른 곳에서 터져 나왔다. 유통단지 조성을 위한 최적의 부지로 꼽힌 인방사 부지의 소유권이 국방부가 아닌 당시의 건설교통부, 해양수산부, 인천항만공사 등으로 나누어져 있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각 부처의 분쟁을 예견한 인천시는 제3준설토 투기장에 유통단지 조성부지할애를 인천지방해양항만청에 요청하였지만, 항만청 역시 제3준설토 투기장을 항만 배후부지로 사용할 계획이어서 수산물유통단지의 용도로 지정하기 곤란하다는 입장을 보여 지역 상인들의 꿈이 다시 한 번 무산되어 졌다.

이에 인천지역 수산업계 종사자 대표들은 ‘인천수산물유통단지 건립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지역 현안’이라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지난 6월5일 ‘인천수산물유통단지 건립 추진위원회(가칭)’을 구성해 최대한 빠른 시일 안에 건립여부가 결정될 수 있도록 다방면의 활동을 펼치기로 했다.

15년 동안 되풀이되어 온 인천시의 안일한 계획
인천시의 인구는 2007년 기준으로 우리나라 전체 국민의 5.4%인 271만 명이 거주하고 있다. 이는 서울과 부산에 이어 전국에서 3번 째로 인구 집중도가 높다. 그만큼 먹을거리의 유통량도 많아 농산물의 경우에는 도매시장을 중심으로 현대화 되어있지만, 수산물의 경우에는 아직까지 낙후된 재래시장의 모습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인천지역의 수산업 종사자 대표들은 지난 15년 동안 여러 차례 유통단지 건립을 추진하였지만, 여전히 제자리걸음이다.

지난 1995년 당시 최기선 인천시장이 약속한 인천수산물유통단지 조성은 주무부처인 해양수산부의 해체와 2006년 인천항종합발전계획에 따라 정부와 인천시가 인천해역방어사령부(이후 인방사) 이전과 함께 수산물유통단지를 조성하기로 했지만, 2,700억 원에 이르는 이전비용 부담을 두고 국토해양부와 국방부, 인천시의 부처 이기기주에 부딪혀야만 했다.

사안이 이렇다 보니 지역 상인들은 조속한 해결을 위해 목소리를 높여 왔는데, 이에 인천시는 지난 6월18일 열린 ‘안상수 시장 초청 중소기업중앙회 간담회’에서 인천시는 인천해역방어사령부 이전 부지에 최첨단 시설을 갖춘 대단위 수산물유통단지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는 15년 전과 별반 다를 바가 없는 내용으로 추가적인 것은 인방사 부지 이전비용 2,700억 원과 시설 건축비용 1,000억 원 등의 비용부담에 대해서는 국고 보조 없이 재원을 마련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이며, 상인들에게 땅을 분양해 이를 마련한다는 계획을 표했다. 이 역시도 평당 440만 원의 분양가를 예상했을 때 실현가능성이 없는 대안이다.

이렇듯 인천시와 지역 수산업 종사자들의 마찰이 불거지자 이를 중재하기 위해 정부가 나섰다. 대통령 특별지시로 국무총리 산하 국무조정실 주관으로 지난 6월23일 열린 수산물유통단지 조성을 위한 관계기관 회의는 26일 3차 회의를 갖고 7월 말까지 협의안을 작성해 대통령에게 보고할 방침을 세우고 있는데, 앞서 열린 1차, 2차 회의에서 10년 넘게 끌어온 수산물유통단지 조성을 위한 사업부지 선정 문제에 대한 관계기관들의 이견이 상당부분 좁혀진 것으로 전해진다.

회의 내용을 살펴보면 인방사를 송도신항이 아닌 인근 LNG인수기지 옆으로 이전하는 것을 골자로 이전비용은 인천시가 민자사업을 통해 얻는 개발이익으로 충당하도록 제안하고, 항만기본계획만을 고집하던 국토부에는 최근 발표된 ‘마리나항만의 조성 및 관리 등에 관한 법률(마리나법)’을 적용해 종합적인 해양레저시설에 수산물유통단지를 포함하도록 권고했다.

인천수산물종합유통단지 건립 추진위원회의 이승부 인천종합어시장 이사장과 박경서 인천활어도매업협동조합 이사장, 차석교 연안항살리기대책위원회 위원장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해양도시이면서도 마땅한 수산물공영판매장 하나 없음에 공감하고, 한계에 도달해 있는 인천의 수산물시장에 생명을 불어 넣을 수 있는 인천수산물종합유통단지의 건립이 시급함을 피력했다. 이에 수도권의 활어 소비량 50%를 차지하며 인천지역 경제발전을 주도해 온 인천지역 수산업의 새로운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는 한편, 그동안 수산업 종사자들의 염원을 이룰 수 있는 마지막 기회라는 일념으로 인천수산물종합유통단지의 건립을 위한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조은뉴스-이준철 기자]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