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은뉴스=이정창 논설위원]  19대 국회의 첫 번째 국정감사가 5일부터 시작된다. 이번 국감은 12월19일 실시되는 대선을 불과 2개월 보름 앞두고 진행되는 만큼 여야의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

국정감사의 본질적 취지는 정부의 정책과 예산 감시다. 하지만 이번 국정감사에서는 이러 취지와는 달리 상대 후보 흠집 내기에 혈안이 된 이전투구의 장이 될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은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와 안철수 무소속 후보에 대해 동시다발적 공세에 나설 예정인 가운데 민주당은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에게만 집중한다는 모양새다. 이번 추석 연휴 기간 동안 안 부호의 지지율이 다소 정체된 반면 소폭이라도 상승세를 보인 문 후보 측의 자신감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특히 여야는 상대 대선 후보의 측근과 친인척 등을 증인으로 채택해 철저한 검증공세를 예고했다. 국회정무위원회에서는 박근혜 후보의 조카사위인 박영우 대유신소재 회장을 증인으로 채택했다. 민주통합당은 박 회장이 미공개 정보를 통해 수십억원의 시세차익을 챙겼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민주통합당은 박 후보의 역사인식 문제와 새누리당 공천헌금 의혹, 박 후보의 올케인 서향희 변호사의 삼화저축은행 관련 의혹 등을 집중 추구한다는 전략이다. 그 밖에도 정수장학회 문제도 변함없이 도마 위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민주통합당의 공세에 맞선 새누리당은 법무법인 부산의 대표변호사이자 노무현 전 대통령의 조카사위인 정재성 변호사를 정무위 증인석에 세운다. 문재인 후보가 대표변호사로 있었던 법무법인 부산이 참여정부 시절 급성장했다는 의혹이 주된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안 후보에 대해서는 신주인수권부사채(BW) 헐값 인수 의혹과 재개발 딱지 및 아파트 매매 다운계약서 논란 등에 대해 철저한 검증을 벼르고 있다.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의 상대 후보에 대한 집중적인 공세 속에 국회내 지지기반이 없는 무소속 안철수 후보는 한발 빗겨난 형세다. 안 후보는 ‘호남의 사위’를 부각시키며 5일 전북을 방문, 2박3일간의 호남방문 일정을 마무리한다.

여수, 순천, 목포, 광주를 잇따라 방문하며 지역 간 격차 해소, 농어민 보호 대책 등을 강조한 안 후보는 친서민 행보를 계속 이어갈 예정이다. 이같은 호남에 대한 적극적인 구애가 호남에서 문 후보를 뛰어넘는 지지율로 나타나자 안 부호 측은 고무된 표정이다.

정부의 정책과 예산에 대한 감시라는 본연의 취지는 제쳐두고 이번 국정감사장은 대선을 앞두고 기 싸움을 벌이는 정쟁의 자리가 될 것은 명약하다. 증인들에게 고압적인 자세로 호통을 치며 윽박지르는 선량들의 모습을 더 이상 보고 싶지 않다는 것은 대다수 국민들의 마음이다.

나라 살림을 챙기고 감시하는 일의 막중함은 새삼 언급할 필요가 없다. 정확한 검증과 엄중한 비판은 곡 필요한 일이지만 정략적 이해득실로 아니면 말고 식의 물고 헐뜯기는 이제 우리 정치 풍토에서 사라져야 할 유산이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