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은뉴스=온라인뉴스팀]  임종룡 국무총리실장은 4일 구미 불산누출 사고와 관련해 “2차피해 확산방지 및 신속한 지원대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임 실장은 4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중앙청사에서 관계차관회의를 열고 지난달 27일 구미에서 발생한 불산가스 누출사고 피해상황을 점검하고 향후 대책 등을 논의했다.

유사사고 방지 위해 정부합동 ‘유독물 취급사업 특별점검’

이번 사고는 지난달 27일 오후 구미4공단 내 휴브글로벌에서 화학약품 불산 20톤 중 8톤정도가 누출돼 발생했으며 이 사고로 사상자 23명(5명 사망, 부상 18명-치료 후 익일 귀가), 농작물 고사 180건 91.2ha, 가축피해 29건 1313 마리(콧물 등 이상증세), 차량피해 81대(얼룩 및 부식), 기타피해 31건(건물부식, 양봉폐사 등)등이 발생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정부는 사고발생 직후 매뉴얼에 따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및 ‘중앙긴급구조통제단’을 가동하는 동시에 환경부장관을 본부장으로 하는 ‘중앙사고사고수습본부’를 운영하는 등 주민안전을 위한 피해예방과 사고수습에 신속하게 대응해 왔다.

이날 회의에서 임 실장은 환경부와 방재청 등 유관기관에서 식수, 대기 조사결과 및 방재관련 사항들을 신속히 정리·발표해 지역주민의 불안감이 확대되지 않도록 할 것을 지시했다.

실제 사고 이후 환경오염 조사결과 사고지점과 인근 주거지역의 대기에서는 불산가스가 검출되지 않고 있으며, 구미 한천 등의 4개 지점의 수질 측정결과에서도 오염은 없었던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사고 인근지역의 가축은 이동금지 조치와 함께 임상관찰을 실시하고 있는 상황으로 추가조사를 통해 처리방향을 결정할 예정이다.

이미 사고 인근지역의 과일, 채소, 곡물 등 농산물에 대해서는 수확중단 및 식용금지 조치를 내렸으며 오염정도를 파악해 필요한 추가조치를 실시할 계획이다. 토양오염과 관련해서는 9일까지 1차조사완료 후 결과를 바탕으로 방재여부 등을 추가 검토하기로 결정했다.

또 정부는 5일부터 총리실과 관계부처 합동으로 ‘재난합동조사단’을 현지에 급파, 정확한 피해규모조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피해조사결과를 바탕으로 해당 지자체의 자체복구 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 특별재난지역을 조기에 선포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한다.

사고발생 지역 주민에 대해서는 응급조치를 실시했으며 5일부터 추가적으로 건강검진을 원하는 주민에 대해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이며 사고 발생 인근사업장 피해 근로자에 대해서는 ‘산업재해보상보험법’에 의한 치료와 보상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인근 사업장 근로자에 대해서도 사업주가 수시 건강진단을 실시해 근로자의 피해 유무를 확인하도록 할 계획이다.

정부는 유사사고 방지를 위해 환경부·고용부·지경부·방재청 등 정부합동으로 유독물 취급사업장 등에 대한 특별점검을 실시하기로 했다. 또 국무총리실에서는 이번 사고와 관련한 제도개선 사항들은 별도 리스트로 작성해 이행여부를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갈 방침이다.

임종룡 국무총리실장은 “화학물질 유출사고는 식수원 오염 등 대규모 2차피해를 초래할 수 있는 중대한 사안인만큼 체계적인 관리대책 수립”을 주문하고, “주민피해 방지를 위한 주민대처 요령 등 홍보강화 방안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사고수습과정에서 경상북도 및 구미시와 긴밀히 협조해 나가고, 사고현장에 장시간 노출된 소방관, 경찰관, 구미시 공무원 등의 건강에도 이상이 없도록 관심을 가져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