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당 제3차 정책토론회 가져

[(광주)조은뉴스=김현철 기자]   제18대 대선 광주발전 정책공약 토론회가 23일 오전10시 광주시 의회 5층 회의실에서 민주통합당 광주광역시당이 주최하고,민주통합당 광주시당 북구갑 지역위원회 주관으로 열렸다.

강기정 국회의원(광주 북구갑) 을 좌장으로 진행된 이날 정책토론회는 정세균 후보측에서 김성주 국회의원, 김두관 후보측에서 임우진 전 광주시 행정부시장, 손학규 후보측에서 주대환 경제민주화정책위원장, 문재인 후보측에서 정동채 전 문화관광부장관이 첨여하였으며 패널로는 김기홍 광주시민단체협의회 사무처장, 김우관 전남매일 정치부장, 박남언 광주시 창조도시정책기획관, 조정관 전남대학교 정치외교학과교수가 참여하여 열띤 정책공방과 토론이 이어졌다.


민주통합당 대선후보및 광주광역시의 지역발전핵심공약을 검증하고 정책에 반영하기위해 마련된 이날토론회에서 좌장을 맡은 강기정 민주당 최고위원은 인시말을 통해 이명박 정권 하에서 대한민국은 많은곳을 잃었다며 지역균형발전정책이 대표적인 사례라며 국민의 정부와 참여정부가 추구했던 균형발전의 철학은 이명박 정권에서 부정됐고,그 결과 현 정권 5년 동안 수도권 집중현상은 오히려 심화되었고 5+2광역경제권 정책속에서 광주를 비롯한 호남은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당했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강 최고위원은 이러한 상황에서 광주지역 미래전략을 제3기 민주정부의 구상에 어떻게 담아낼지가 중요한 문제로 떠 오르고 있다고 말했다. 강최고위원은 국민의 정부- 광산업, 참여정부- 문화수도에 이은 새로운 발전동력에 대한 진지한 고민과 지역사회 내부의 켄센서스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이런 의미에서 민주통합당의 모든 후보 진영이 참여한 가운데 광주발전 공약을 점검하고 토론하는 자리가 마련된 것은 매우 의미있는 진전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하고 5년 뒤 10년 뒤의 광주를 설계하고 실천을 약속함으로써, 장차 광주가 지역균형발전의 모델로 발전해 가는 계기가 되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장병완 민주통합당 광주광역시당 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이번 3회째 맞은 광주시당 정책토론회는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을 코앞에 둔 시점에서 각후보들이 갖고있는 광주 발전 공약을 캠프 관계자들에게 직접 들어보고 , 지역 전문가들과 시민들이 함께 이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라고 말하고,

이명박 정부들어 호남소외는 극에 달했으며,지역 발전은 정체되다 못해 쇠퇴하고있다고 지적했다.

장의원은 이런 불합리하고 부조리한 세상을 바꾸기위해서는 반드시 민주당의 대선승리로 민주정부를 수립해야 한다고 말하고 다행히 이번 대선은 어느때보다 정권교체를 희망하는국민들의 열망이 뜨겁고 실현가능성 또한 높다고 말했다.

오늘 참석한 각 후보 정책담당자들의 광주발전 공약을 잘 판단해서 어느 후보가 우리지역이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해 일할지 판단해 주기를 희망했다.

다음은 민주통합당 대선후보들의 광주발전 정책공약이다.



*정세균 후보의 광주발전 정책공약

1. 도심공동화에 대응하는 도시재생 지원

2. 광주를 인권중심도시로

3. 성장동력 확충

4. 2015 하계U대회 지원

5. 서남권 원자력의학원 설치

6. 아시아문화중심사업 보완

7. 광주천 및 용봉천 생태복원사업



*김두관 후보의 광주발전 정책공약

1. 광주가 동아시아 민주화메카, 동아시아 문화교류 허브로서 '아시아문화중심도시'가 되도록 적극지원

2. 광주를 인권.생태.평화의 도시로 발전시키겠음

3. 광주에 한국학호남진흥원을 설립

4. 호남철도망을 다양화해 교통.물류망의 혁신을 이루겠음

5. 광주를 탈핵 및 에너지전환 전초기지로 만들겠음

6. 깨끗한 농산물은 정부가 책임지고 제값에 팔아드리겠읍니다.

7. 지방의료체계를 확충하겠습니다.

8. 값비싼 대학 등록금 문제를 해결하겠습니다.



*손학규 후보의 광주발전 정책공약

1. 서울대-전남대 혁신네트워크를 추진하여, 광주전남의 지방인재를 육성하고, 지역균형발전도 이루겠습니다.

2. 호남고속철도의 충북~목포 구간의 준공시기를 앞 당기겠습니다.

3. 광주.전남 혁신도시의 조기안착을 지원하고, 국립대 혁신네트워크와 연계하여 인재양성 및 지역산업 발전을 추진하겠습니다.

4. 광주가 민주.인권.평화의 도시로 거듭나게 지원하여 5.18 정신을 널리 전파하겠습니다.

5. 광산업 발전을 위한 클로스터 조성을 통해 명실상부한 빛고을 광주로 만들고,서남권 거점 과학도시로 발전하도록 지원하여 광주.전남의 먹거리와 산업 발전을 이루겠습니다.

6. 광주의 국제문화예술 허브도시발전과 2015하계U대회의 성공적 개최를 지원하여 광주가 한 단계 더 도약할 수있도록 하겠습니다.

7.고속도로, 철도 그리고 군 공항등 각종 지역현안 사업이 착실히 진행되도록 적극 지원하여,광주발전을 도모하겠습니다.



*문재인 후보의 광주발전 정책공약

1. 광주에 상품거래소를 설치, 광주.전남 발전의 신기원을 만들어 국가균형발전의 새로운 틀을 짠다.

2. 광주 아시아문화중심도시와, 나주 혁신도시에 이전하는문화예술위원회와 문화콘텐츠진흥원을 연결하는 창조산업 클러스터를 육성,광주와 전남의 미래도시 기반 다지기

3.자동차.광산업.신재생에너지.첨단녹색 등 신산업을 육성, 제3차 산업혁명의 진원지로서 새로운 성장동력을 구축하고 산업생태계를 재편하여 일자리혁명을 이루는 모델을 광주.전남에서 성공해 보인다.

4. 다양한 생태자원의 보고인 전남과 문화도시 광주를 연계하여 관광산업의 새로운 메카 '한국의 나폴리'로 성장시키겠습니다.

5. 융복합형 생명산업을 활용하여 전남에 강한 농어업를 육성.

6. 낙후된 광주와 전남의 사회간접자본시설(soc)을 이지역의 산업발전과 국제화를 떠받칠 수 있는 수준으로 확충

7. 무안공항을 활성화 하여 여객과 물류,해양과 공중 복합운송의 중심공항으로 발전.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