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탄자니아에서 런칭 행사 열고 중등학교∙사회공헌 센터 건립

[조은뉴스=온라인뉴스팀]  기아차가 사회공헌 영역을 글로벌 무대로 확장하고 그 첫걸음을 아프리카 탄자니아에서 시작한다.

기아자동차(회장 정몽구)는 탄자니아의 나카상궤(Nagashanqui)에서 현지시간 11일(토) 김영훈 주 탄자니아 대사, 오성수 KOICA 소장, 굿네이버스 양진옥 사무총장 및 현지 주민 7백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아차의 글로벌 사회공헌 사업 ‘그린 라이트 프로젝트(Green Light Project)’의 런칭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기아차는 지난해 새롭게 수립한 사회공헌 가치체계인 ‘Mobility(이동성)’와 ‘Challenge(도전)’에 맞춰 새로운 사회공헌 사업인 ‘그린 라이트 프로젝트(Green Light Project)’를 기획했다.

‘그린 라이트 프로젝트’는 이동의 제약을 받고 있는 사람들에게 이동성을 제공, 심리적·물리적 거리로 인해 생긴 한계에 도전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삶의 청신호(Green Light)를 켜주겠다는 의미로, 각 개인이 삶의 희망을 갖고, 궁극적으로는 해당 지역사회가 스스로 일어서게 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이를 위해 기아차는 우선적으로 아프리카 탄자니아 나카상궤 지역에 ▲중등학교(KIA Green Light Maendeleo Secondary School)와 ▲사회공헌 활동을 위한 GLP(Green Light Program) 센터를 건립하고, 스쿨버스·마을버스·보건/방역·이동 영상교육 용도로 개조된 ▲총 4대의 봉고트럭을 지원한다.

올 10월 경 완공될 이번 중등학교는 교실 4개와 실험실 2개 및 도서실 등으로 구성되며, 이 학교의 부속건물인 GLP 센터에서는 방과후 학교인 인식개선 사회개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을 비롯해 차량 기지, 기자재 및 물품보관 등의 역할을 하게 된다.

이를 통해 기아차는 ▲지역 학생들에게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고, ▲지속가능한 교육환경을 마련해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을 돕는 한편, ▲이동의 어려움으로 교육 및 보건 서비스에서 소외된 지역 주민들에게 안정적인 이동수단을 제공할 계획이다.

내년부터 본격 운영될 중등 학교를 비롯한 모든 시설은 향후 5년 내에 지역사회의 사업 참여 및 자립 운영을 목표로 운영되며, 특히 지역사회의 우수 인력을 확보하는 데에 중점을 두고 진행될 예정이다.

이날 이 학교 운동장에서 열린 GLP 런칭행사에 참석한 지역 주민 7백여 명은 현지 음식을 함께 나누며, 해피무브 글로벌 청년봉사단의 케이팝(K-POP), 태권도, 전통문화 공연과 현지 학생들의 인기가요 공연을 즐겼다.

기아차 관계자는 “그린 라이트 프로젝트는 더 많은 사람들이 더 나은 삶을 누릴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며, “기아차는 향후 기아차의 글로벌 네트워크와도 협력해 사업의 대상 국가 및 지역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탄자니아 나카상궤 프로젝트는 글로벌 사회공헌 단체인 ‘굿네이버스’와 협력 사업으로 진행되며, 이어 아프리카 말라위에서 진행될 프로젝트는 ‘사단법인 기아대책’과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