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위 클러스터 사업이 본격 탄력을 받으면서 국내 소비량의 60%이상을 수입에 의존하던 키위가 국내산으로 점유율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제주농업기술센터(소장 오대민)은 민선5기 우근민 도정 2년차로 접어들면서 키위 클러스터 사업을 본격 추진하고 있는데 최근 키위 산지유통센터(APC)를 착공하여 이달 말 준공을 눈앞에 두고 있어 키위를 제2과수로 육성하기 위한 사업에 탄력을 받고 있다.

국내 키위 재배현황은 1,058㏊에서 14,500여 톤이 생산하고 있는데 1인당 1㎏에 불과한 소비량이 '23년에는 2㎏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1인당 소비량이 2㎏까지 확대될 경우 국내 총 수요량은 10만톤으로 약 3,000㏊의 면적이 필요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어, 제주에서만 1,000㏊ 내외까지 확대해도 소비에는 크게 문제가 안 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또, 키위 수입에 48%를 점유하는 뉴질랜드에서는 국내산 키위가 출하 종료되는 5월부터 12월에 수확이 되어 11월부터 다음해 4월까지 출하되는 우리나라에는 연중 공급효과가 있다.

최근 키위 소비량 증가로 수입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는데 2010년도 이후 전체 도입량 중에서 뉴질랜드 47.9%, 칠레산 12.4%, 미국 0.2%를 차지해 수입의존도 60.5%를 점유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도내 키위 재배 현황은 재배초기 시설비 투자가 많고, APC시설과 저장시설 부족, 생육초기(봄철) 언 피해 발생으로 안정생산에 위협적인 요인으로 작용하면서 국내산 신품종을 이용한 고품질생산 기술개발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이에 따라 최근 산지유통센터(APC)를 도련동에 착공하여 7월 말에 완료할 예정으로 현재 80%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한편, 현재 280㏊에 불과한 키위 면적은 온주밀감 하우스 월동재배 작형 중 일부면적을 작목 전환하여, 신규 과원 조성과 함께 제주산 키위 재배 면적을 확대해 나아갈 계획이다.

제주농업기술센터는 키위 APC센터가 준공되면 제주산 키위가 생산+유통+가공 등 클러스터 체계가 구축 되어 시장 교섭력이 강화되어 농가소득 증대는 물론 우리 품종 키위 품질 차별화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