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범일 대구시장, 지역에 숨어있는 관광자원 발굴 및 공무원이 앞장설 것을 주문

[(대구)조은뉴스=김영환 기자] 대구 근대골목이 대한민국 대표 명소로 공식 인정받아 올해 한국관광의 별로 자리매김했다.

12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확대 간부회의에서 김범일 대구시장은 “대구 근대골목의 한국관광의 별 선정은 대한민국 대표 명소로 공식 인정받았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이는 관광 업계, 시민, 공무원 등의 합작품으로, 그동안 도심에 산재해 있는 근대 유산을 한데 모아 관광 코스로 구성해 스토리를 입힌 결과”라며 극찬했다.

김 시장은 지난주 지역의 체리 산지와 경주 최씨 종택 방문 소감을 밝히면서 “체리는 90%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가운데 대구 상동체리는 국내 제2의 산지다. 특히 마을이 들어서는 곳은 대구 시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경치가 뛰어난 골짜기”라며 “10여 분 거리에 국가지정문화재로 지정돼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장이 있는 옻골마을과 연계한다면 대구 근대골목 못지않은 뛰어난 관광자원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시장은 “새로운 관광자원을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지역에 있는 기존의 관광자원을 보존하고 가꾸며, 특히 관광자원 간에 연계한다면 그 시너지 효과는 엄청나다.”며 “각계 전문가 시민, 공무원이 함께 머리를 맞대고 고민한다면 또 다른 한국 관광 대표 명소가 지역에서 나올 것”이라고 확신했다


한편 김 시장은 현재 시가 강력히 추진하고 있는 여러 중요한 사업의 시민 홍보를 당부했다. “신서 혁신도시나 첨복단지, 현풍, 구지에서 추진하는 국가산업단지 등은 대구의 끝과 끝에서 이뤄져 시민들은 대구시의 비전과 무엇을 추진하는지 직접 피부로 느끼지 못하고 있다.”며 “시민들이 대구가 이렇게 변화하고 있구나 하고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홍보활동을 하고, 오는 8월 27일 세계육상대회 1주년 기념행사를 단순한 기념식에 맞추지 말고 시민 및 각계 전문가 등이 참여해서 대구의 여러 사업의 청사진과 비전을 보고 희망을 품을 수 있도록 준비하라.”고 주문했다.

아울러 “여러 국책사업이 아직 확실한 성과가 없다. 이달 말에 첨복단지 분양 1단계가 진행되지만, 걱정이 많이 된다. 제약업계가 정부와 의약분업, 포괄적 의료수가 조정 등으로 투자를 꺼리는 시점”이라며 “하지만 100%는 힘들겠지만, 젖 먹는 힘까지 다해 상당한 성과를 거두는 것을 1차적 목표로 삼고 첨복단지 기업 유치에 지역의 상공계와 의료계, 시민단체 등과 지혜와 역량을 모으고 똘똘 뭉쳐 첨복을 성공시키자.”고 당부했다. 


김 시장은 에너지 절약에 공무원의 역할도 강조했다. “에너지 절약은 꾸준히 실천하고 생활화하는 것이 중요한 데 수십 년 전부터 전력이 좋아지고 경기가 좋아지면 펑펑 쓰는 게 문제였다.”고 지적하면서 “에너지절약은 전력 위기 극복만이 아니라 지구를 살리고 후손에게 아름다운 지구를 물려주는 것으로 시민들과 국민들이 공감하고 인식하는 것을 주안점으로 추진하라.”며 “전 공직자가 마인드를 가지고 앞장서 시민 의식을 전환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자.”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조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